•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PMF을 맞추는 단계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정량, 정성적인 기준치가 있을까요?

20.03.04 01:44 작성 조회수 200

0

"저는 PMF를 맞추는 단계에서는 리텐션이나 컨버전을 개선하기 위한 실험을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리텐션이나 컨버전 자체가 목적이되어서는 안된다고생각하지만, 일정 시점이 지나가면 회사차원에서도 KPI로 리텐션, 컨버전 등을 수치화하게 될텐데요. 

PMF를 맞추는 단계라는 개념이 따로있는 것인지, KPI로 삼고 실험하기에 위험한 단계를 혹시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인 기준이나 현업으로서의 경험적 지혜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6

안녕하세요. Min Uhm

PMF를 맞추는 단계는 따로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첫 MVP를 만들어서 시장의 평가를 받는 시점)
이 시기에는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을 찾아야 합니다.

1) 우리가 생각한 문제가 진짜 있나?
2) 우리의 서비스가 그 문제를 잘 해결하고 있나?

수치화 된 KPI를 측정하는 것은 PMF를 맞춘 이후에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있는 2개 문제에 확실하게 Yes 라는 답을 하지 못한다면, Conversion이나 Retention 수치가 아무리 잘 나와도 그 서비스는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봅니다.  (Conversion이나 Retention은 '어떤 방법을 쓰면' 본질과 무관하게 지표를 좋게 마사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가 PMF를 만족시키는지 확인하는 가장 명확한 방법은, 사용자를 직접 만나서 User Voice를 듣는 것입니다.  특히 1000명의 잠재적 지지자보다, 100명의 확실한 Fan을 모을 수 있다면 PMF를 잘 찾았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0

안녕하세요.

PMF에 대해서 절대적인 수치 기준이 있다고 이야기하기엔 어렵습니다.  가령, 데이팅 앱이라면 1개월 리텐션이 50%만 되어도 PMF를 만족시킨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메신저 앱이라면 1개월 리텐션이 70%라고 해도 PMF가 아닐 수 있거든요. (이 숫자 자체도 예시입니다...)

농담처럼 하는 말이긴 하지만, '우리 서비스가 PMF를 찾은 걸까요?' 라고 질문한다면, 아직 PMF를 찾지 못했다는 말이 있습니다.  비슷하게, "PMF를 찾았다면 모를 수가 없다" 라는 말도 있지요 ㅎㅎ  PMF를 찾았는지 여부는 고객 충성도와 관련된 지표,  그리고 그 지표의 기간별 트렌드,  사용자 후기나 SNS에 올라오는 태그, 리뷰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성적인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참고해서 판단하는 게 답일 것 같네요.

0

James Yoo님의 프로필

James Yoo

2022.07.27

PMF를 맞췄다, PMF를 발견했다고 판단하는 기준이 궁금합니다.
기본적으로 그기준이 Retention이 되고, Retention N-Day의 수치가 몇%이상일 때 맞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양승화님께서 생각하시는 PMF를 맞췄다고 판단하는 기준이 정성적으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