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해결됨

매출이 없는 상태에서의 cac 기준잡기

20.01.14 18:46 작성 조회수 148

1

 스타트업에서는 초기 매출구조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케팅을 하는 경우도믾을텐데 cac roas를 추정하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6

안녕하세요, 이승민님.

초기 매출구조가 없다는 게 중의적인 표현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1) Business Model이 만들어져 있고, 어느정도 working하지만 아직 BEP를 맞추지 못한 상태
- 현재의 Lifetime Value, 그리고 목표로 하는 Lifetime Value를 정한 후에 해당 수치를 참고해서 CAC 기준값을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목표로 하는 Lifetime Value가 생각만큼 빠르게 달성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보유한 현금이나 투자 로드맵을 고려한 자금 계획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흔히 Runway 라고 부르는...  이런 비용 구조에서 몇 달간 더 유지될 수 있는가?  에 대한 계산이 필요)

2) Business Model에 대한 설계는 완료되었지만, 아직 서비스에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지 않은 상태
- 위 1)번에서 말씀드린 의견과 거의 같습니다.  하지만 Lifetime Value을 추정할만한 기준값이 훨씬 더 모호한 상태이므로, 보유한 현금을 고려한 Runway를 훨씬 더 엄격하게 계산해야 합니다.  (사실 이 단계라면 paid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작은 규모의 BM이라도 실제로 돌려보고, 의도대로 동작하는지 빠른 확인이 필요합니다.

3) Business Model 자체가 불분명한 단계 (어떻게 돈을 벌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상태)
- paid 마케팅을 하시면 안됩니다.  이 시점은 CAC를 논의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고, BM에 대해서 고민해야 하는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