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국비지원 학원 커리큘럼 확인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 그 외에 추가질문

21.05.18 20:13 작성 조회수 309

0

안녕하세요. 학습편 수강 후에 취업편 수강 예정인 수강생입니다.

비슷한 내용이었을 것으로 예상되는 커리큘럼 질문이 있었지만 문의사항에 기재된 주소가 유효기간 만료된 주소였던 지라 제 개인적인 질문들을 포함해서 질문드려봅니다.

1. 저는 몇 년간 경험을 쌓고 서비스 창업이 목표인 사람입니다. 학습편을 수강하면서 현재 제게 친밀한 ios 개발을 목표로 하자고 다짐하였는데요. 유튜브를 보다보니 앱 개발이 아닌 PWA를 통해서도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꼭 앱 개발이 답이 아니다. 라는 이야기를 들어서요. 해당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초보자다보니 질문이 구체적이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려요...)

2. 앱 개발이 아닌 웹 개발로 준비하게 된다면 국비지원 학원을 다닐 생각입니다. JS을 시작으로 풀스택을 노려보고 싶은데 국비지원 학원 내 커리큘럼 중에서는 js로 풀스택을 가르치는 곳이 없는 듯합니다. 이 상황에서, 비용은 고려하지 않고, 국비지원학원 JAVA 풀스택 강좌가 최선일까요...?

3. 2번에서 제가 말씀드렸던 강좌의 커리큘럼을 아래에 첨부합니다. 커리큘럼이 비교적 잘 구성된 편인지 확인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이런 질문들을 남겨도 괜찮은지 모르겠습니다. 주변에 아는 지인이 없고,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려도 반응이 없어서 밑져야 본전이라는 심정으로 질문 남깁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항상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ㅎㅎ

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A1. 서비스 창업이 목표시라면 반드시 네이티브 앱 개발자 (iOS or Android)가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를 구현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고, 요즘에는 앱보다는 웹으로 먼저 구현하고 필요할 때 앱으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앱을 개발하기 위해 반드시 앱 개발자가 되어야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고려하셔서 진로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

A2. 강의에서도 설명드렸지만, 국비지원학원은 좋은 선택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바스크립트로 시작해서 풀스택 개발자가 되고 싶으시다면, 국비지원학원에 다니기보다 온라인 강의나 학습 자료들을 통해 독학을 하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시고, 백엔드 프레임워크(node.js, deno, 등등)와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react.js, vue.js 등등)을 활용해서 작은 서비스를 만들어보시면 원하시는 방향(풀스택 개발자)에 더 잘 맞는 학습 방법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강의에서도 설명드렸지만, 국비지원학원은 정말 Java와 Spring을 맛보기만 하고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A3. 첨부해주신 커리큘럼은 국비지원학원 커리큘럼으로서 별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다만 강사분이 어떤 분인가에 따라 교육의 질이 결정되기 때문에 단순히 커리큘럼만 가지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린 국비지원학원 수강평 찾는 방법을 활용하셔서 해당 강사의 이전 기수 수강평을 최대한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 언제든 질문 남겨주세요!ㅎㅎ

234님의 프로필

234

질문자

2021.05.21

제가 어떻게든 구글링해서 얻은 현재의 정보량을 감안하고 보니 다소 부족한 질문이었음에도 친절하게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나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