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스프링 빈의 자원공유 관련 질문드립니다

21.04.26 15:59 작성 조회수 291

2

이번에 회사에서 Spring Security로 동적 ACL을 개발하다가 사용자 별로 독립적인 권한을 주고, 이 권한에 따라 사이드메뉴에 보이는 항목들을 다르게 해주었는데요.

이때 모든 쓰레드가 각 권한별로 갖고있는 리소스 접근권한 정보에 대해 알게하고 싶어(사이드 메뉴를 렌더링해야 하므로) 스프링 빈을 하나 만들고 이 빈에 해당 정보를 공유자원으로 등록했습니다.

자료구조는  ConcurrentHashMap을 썼습니다.

모든 쓰레드가 공유해야 할 자원이라 스프링 빈을 썼고 이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 곰곰히 고민해봤는데  대략적으로 어떤 문제들이 발생 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의 스프링 책과 강의들에선 스프링 빈은 모든 쓰레드에서 상태를 공유하므로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라거나 불변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하지만, 자원을 공유하기 위해 스프링 빈을 쓰라는 얘기는 못봤었거든요.

왜 공유해야만 하느냐면 이렇게 하지 않으면 유저별로 로그인할때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신이 갖고있는 리소스 접근권한을 모두 검색해서 가져와야만 하는데, URL의 개수가 너무 많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 더 좋은 방법은 없었는지에 대해 의견을 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안녕하세요. 창훈님

제가 코드를 정확하게 못봤지만, 해당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아요.

문제가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MemberService {

  private String username; //공유 변수

  private UserRepository repository;

  String findUsername(String userId){ 

      User user = repository.findById(userId):

      username = user.getUsername(); //1. 공유 변수에 값을 설정함

      return username; //2. 공유 변수를 반환함

   }

}

이 경우에 userA, userB 순서로 거의 동시에 실행되고,

userB가 1.에서 값을 설정하고 userA가 2.에서 username을 리턴을 하게되면 userA 고객의 화면에 userA라는 이름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