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nginx 같은 웹서버 질문입니다.

21.04.24 12:23 작성 조회수 588

5

보통 파이썬의 장고라던지 다른 언어들의 웹프레임워크를 사용할 때 아파치나 엔진엑스를 따로 설치해서 설정 등을 한 경험이 없는데 (해당 프레임워크가 알아서 해주는 거겠죠?)

그럼 실제로 엔진엑스 같은 웹서버를 따로 직접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어떠한 경우인지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웹프레임워크를 설치하면 엔진엑스나 아파치 같은 서버도 내부적으로 자동으로 설치가 되는건가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안녕하세요.

장고도 flask 와 마찬가지로, 내부 테스트를 위한 웹서버가 있어요. 이런 기능은 개발 단계에서 nginx 등 복잡한 웹서버를 구축하며 테스트를 할 수는 없으니까요. 빠르게 익히고, 테스트를 하실 수 있도록 간단한 웹서버를 제공하는 것이고요. 그래서 별도 설치를 할필요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실제 상용 서비스로 만드려면, 보안과 여러 기능이 보다 안정되고, 상용 서비스가 가능할만큼의 성능을 지원해주기 위해, 전문적인 웹서버로 nginx 나 아파치등을 사용합니다. 상용 서비스로 만드려면 사용자 동시 접속에서도 성능을 발휘해야 하고, 보안이나, reverse proxy 등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야 하고요. 그런 기능은 간단한 장고나 flask 의 내부 웹서버는 지원해주지 못하거나, 한계가 있어서요. 전문적인 웹서버로 구축을 합니다. 다음 링크를 보셔도 유사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보이고요

https://brownbears.tistory.com/16

이외에도 WAS 와 웹서버를 분리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구축하는 경우도 많고, 이를 위해서도 전문적인 웹서버와 연동 합니다. 다음 예도 그런 예를 한~~~참 써놓은 것 같습니다.

https://gmlwjd9405.github.io/2018/10/27/webserver-vs-was.html

즉, 상용 서비스를 구축하시려면, nginx/아파치등의 사용/구축에 대해서는 꼭 알고 계셔야 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김효민님의 프로필

김효민

2021.09.22

배워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