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File System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21.04.20 17:46 작성 조회수 125

0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File System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1. 보조 기억 장치에 파일이 저장될 때 Block이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 앞선 강의에서 언급해주셨던 Paging과 Frame, Swapping 알고리즘을 고려하면 Block 역시 Page와 Frame과 같은 크기로 나뉘는 것이 맞나요?

2. Linked List로 Block을 관리하는 것과 FAT으로 파일을 관리하는 것의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FAT이 Linked List 기반으로 Block 간 연결 정보를 테이블 형태로 관리하는 것만 제외하면 사실상 Linked List 방법과 FAT 방법은 동일해보이는데 어떤 다른 점이 존재하나요?

3. I-Node 방법으로 파일을 관리할 경우, I-Node를 저장하는 테이블이 따로 존재하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1. 하드디스크의 Block 크기는 물리적 장치의 Block 크기인 반면, O/S의 Page/Frame의 크기는 논리적 크기이기 때문에, O/S가 하드디스크의 Block 크기의 배수로 Page/Frame 크기를 정하면 가장 효율적이겠지요? 

2. Linked List라는 것은 논리적인 개념인 반면, FAT는 특정 파일 시스템 구현 방식의 이름입니다. 따라서, FAT 파일시스템에서 블록을 관리할 때, 매 블록의 다음 블록의 링크를 블록 내에 지정하는 것이 Linked List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