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지금 이번 강의까지 듣고 질문이 있습니다

21.04.14 11:36 작성 조회수 140

1

지금까지 따라치면서 공부했는데요 너무 처음보는부분들이 많아서요...  저는 노드 간단하게 배웠는데 (간단하게 투두리스트로 서버랑연결하고 CRUD정도) 

그거하다가 지금 강의를 들으니까 그냥 따라치는느낌만 받습니다ㅠㅠ....

혹시 이정도 수준이면 실무에서 주니어정도로 수준일까요?(목표를 잡고 공부하고싶어서 여쭤봅니다)

그리고 그전에 진짜간단한 프로젝트만하다가 이강의를 들으니까  문턱이 너무높아보입니다 단계적으로 올라가야 이해가 될텐데 혹시 어떻게 공부해야될까요? 참고할만한게 잇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1) (질문) 강의수준은?

     (답변) 이정도 수준이면 주니어 입문 수준 입니다. 

2) (질문) 문턱이 높아보인다

     (답변) 기본적인 리액트는 해오셨던 것처럼 쉽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조금 복잡하게 만들고자 하면 상태관리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하는데, 여기서 부터 러닝커브가 급격히 올라갑니다. 대표적으로 리덕스, ContextAPI, Mobx , Graphql 등을 배워야 하는데(이 중 1개만...), 나름 모두 난이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리액트 단점을 꼽자고 하면, 리닝커브가 급격히 올라간다고들 합니다. 

     (해결책) 본인이 직접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를 생각해보셔서 직접 만들어보셔야 합니다. 대신 완전 새로운 것을 만들기에는 어려우니, 본 강의를 기본으로 응용하셔서 간단한 '게시판'이 있는 작은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 따라 치고만 있다고 느끼시지만, 직접 무엇을 만들고자 할때

'이건 혹시 그 강의에서 나온 코드를 응용하면 만들수 있지 않을까?'

라는 작은 의문을 가지시고 해당 코드를 직접 보시면서 작성해보세요. 

모든 코드를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이때는 '내가 어떤 강의에서 들은것을 응용해보면 될거 같다' 라는 

실마리를 가지고 코드를 작성해보시면 실력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물론 1개 강의에서 내가 만들고자 하는 코드를 모두 발견할수 없다고 하면, 다른 강의를 듣어보시는 것입니다. 

다른 강의에서도 해결책이 없다? 그러면 유튜브에서 찾아보세요.

그래도 없으면 이제 stackoverflow로 가셔서 찾아보시는 것입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실력이 엄청 상승됩니다. 

(요약) 본인의 개인프로젝트를 해보시지 않으면 실력은 절대 상승하지 않습니다. 물론 강의 5~6개 정도 들으면 어떻게 만들어야 한다는 감은 생기십니다. 하지만... 계속 강의만 들어서는 절대 실력 상승되지 않으니, 꼭!!!

개인프로젝트를 시작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이미 기본적인 프로젝트를 해보셨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리액트책 수준은 넘으셨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책은 추천드릴게 별로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