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해결됨

튜터님 안녕하세요~ TIL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21.01.26 10:49 작성 조회수 152

0

튜터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네요~

벌써 21년 새해가 되었는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공부를 한지도 벌써 8개월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론 강의는 모두 들은 상태이고

그걸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힘들게 애를 쓰고 있답니다🤣

그래서 두가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을 드리게 되었는데요

1. 제가 그동안 블로그에 글을 작성한 형식은 그 날 배운 공부의 내용을 정리하는 식으로 써왔는데요

    이제는 여러가지 강의 들은 다 들은 상태라 더 이상 내용을 정리할게 없어서 얼마 전부터는 그냥 TIL로

   내가 오늘 무엇을 했고 느낀 점이 무엇이고 계획은 어떻고 등의 일기 형식으로 글을 쓰고 있는데요

  공부한 이론을 정리한 글을 쓰지 않고 앞으로 이렇게 일기 형식의 TIL만 블로그에 써도 괜찮을지 궁금 합니다.

2. 지금 현재 프로젝트를 하려고 이리저리 고민하고 있는데 한개만 만들어야 되는 것도 아니고 여러개를 만들어야 하는데

    아이디어를 생각하기가 무지 어렵고 생각도 안나는게 걱정이 많이 되네요

    그 동안 공부하면서 리액트와 노드를 활용하거나 리액트 + 파이어베이스를 활용한 클론코딩 강의로 유튜브, 영화 평점 사이트, 채      팅봇을 만들어 본게 전부네요ㅠㅠ

    어떤 주제로 만들어야 될지 참 막막하고 그런데 제가 okky라는 개발자 커뮤니티를 자주 들어가서 보는데 거기서 많은 분들이

   많이 하는 주제로 해도 될까요?

   그리고 튜터님께서는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드셨는데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하셨는지 여쭈어 봐도 될까요?

그리고 저는 인강과 책으로 혼자서 공부하다보니 팀프로젝트는 못하는데 팀프로젝트는 필수 인가요?

포트폴리오에 개인 프로젝트만 있어도 괜찮을지 걱정이 됩니다ㅠㅠ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와 pji219님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반갑습니다 🙂
먼저 답변을 드려볼게요.
1. 네 일기 형식의 글도 상관 없습니다. 어떻게 매일 매일 새롭게 배우는 것이 있을 수 있을까요? 없을 때는 블로깅 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매일 매일 했던 것들을 올리는 것도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렇게 많이 블로깅을 했습니다.
(https://fabl1106.github.io/)  => 여기서 TIL 카테고리 클릭해보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블로깅하는 것만 하더라도 나의 하루를 돌아볼 수 있기에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와 리액트와 노드로, 이미 유튜브, 영화평점사이트, 카카오채팅 봇 등을 만들어본게 다라는 것이 아니라 정말 많이 하신거에요!! 대단해요 :)!! 
이제 어느정도 리액트가 조금식은 감이 오실거에요. 딱히 프로젝트를 무엇을 해야될지 모르겠다 하시면 이미 나와있는 사이트들을 똑같이 만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이미 디자인이 다 되어 있으니깐요! (프론트엔드는 디자인에 따라서 결과물이 확확 다르기 때문에 디자인이 정말 중요한거 같아요)
그렇게 작업하시면서 이제는 하루에 1시간씩 정도는 개인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다보시면 곧 나오실 거에요!!
사실 그렇게 클론코딩들을 많이 한 것만 하더라도, 개인프로젝트를 굳이 하지 않아도, 충분히 취업까지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말은 팀 프로젝트 역시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지금까지 한 것들로 먼저 포트폴리오 한번 만들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그러시면 무엇을 더 추가해야 하는지 보이실거고, 회사들에게 지원해볼 수도 있으세요.
화이팅입니다 pji219님 포트폴리오 나오시면 또 봐드리고 도움드리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0

pji219님의 프로필

pji219

질문자

2021.01.28

튜터님의 TIL을 봐보니 어떤식으로 TIL을 작성해야 하는지 깨달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튜터님의 칭찬을 들으니 용기를 많이 얻어 갑니다:)

튜터님의 조언에 따라서 하루에 1시간정도씩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이미 나와 있는 사이트들도 만들어보면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저만의 포트폴리오도 만들어보고 나중에 포트폴리오가 나오면 튜터님께 보여드리겠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봐주시고 도움을 주신다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질문 드리면 좋은 답변해주시고 신경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