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컨테이너와 호스트 리눅스 버전이 달라도 되는이유

24.04.13 14:57 작성 조회수 83

1

안녕하세요 비전공자라 운영체제의 대한 지식이 없어서 맞는 질문인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이해한건 개인피시 운영체제 커널을 이용하여 도커 리눅스 운영체제 커널을 만들고 거기서 각각의 독립적인 환경을 만들어 이식한다라고 이해했습니다

컨테이너 만들 때 사용한 커널의 리눅스 버전과 이식할려는 서버의 리눅스 버전이 달라도 상관 없다는게 왜 그런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인터페이스 방식이 아닌 커맨드방식?이라서 그런건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운영체제와 도커 컨테이너의 관계에 대해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커 컨테이너와 호스트 OS 사이의 호환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수업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도커 컨테이너는 자체적으로 커널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대신, 모든 컨테이너는 호스트 OS의 커널을 공유하고 사용합니다. 이는 컨테이너가 경량화되어 빠르게 실행될 수 있도록 해주며,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질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적으로 커널과 유저 스페이스를 구별해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컨테이너의 베이스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리눅스 배포판(예: Ubuntu, Alpine 등)의 유저 스페이스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유저 스페이스는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도구, 프로그램 등을 포함합니다.

호스트 OS의 커널과 컨테이너의 유저 스페이스 간의 호환성은 리눅스의 안정성에 기반합니다. 즉, 대부분의 리눅스 버전의 커널은 다른 리눅스 버전의 유저 스페이스와 함께 사용함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스트 커널이 너무 오래되어 최신 컨테이너가 요구하는 특정 커널 기능을 지원하지 않거나, 반대로 매우 최신 커널 기능에 의존하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려 할 때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리눅스 커널의 포괄적인 호환성 덕분에 대부분의 경우 컨테이너는 다양한 호스트 시스템에서 잘 작동합니다.

위의 내용이 이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혹시라도 추가 설명이 필요하시면 다시 재 질문해 주세요.

0

유승후님의 프로필

유승후

질문자

2024.04.13

또 quota갯수가 3개뿐이라 늘리려고 신청했더니

이렇게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ㅠㅠ.

학교계정이라 무료버전 사용중이라 그런걸까요

안녕하세요, 승후님!

열심히 학습하고 계신 것 같네요. 화이팅입니다.

 

강의에 아래와 같이 새로운 수업을 추가했습니다. 수업 0과 1을 참조하셔서 계정을 업그레이드하시면 될 거에요.

image

그리고 별개로 학교 계정을 사용하시더라도 수업 0를 참조해서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00달러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이 서로 다른 질문인 경우에는 새로운 질문으로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야 좀 검색과 Tracking이 되거든요.

 

화이팅 하세요.

다니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