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setvbuf함수의 대하여

24.03.29 12:27 작성 조회수 57

2

안녕하세요 잦은 질문을 드리네요 죄송합니다 궁금증이 많아서..

선생님 강의 도중 setvbuf함수를 설명하실 때 _IONBF 이 모드를 인수로 넣으며 버퍼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이 설명을 듣고 떠오른건 한창 입출력 함수 알려주실 때 구글에 검색해서 찾아보다가 windows에서만 쓰이는 conio.h라이브러리에 _getch(), _getche()란 함수가 있었습니다.

그 함수가 버퍼를 통하지 않고 바로바로 입력과 동시에 처리를 했었는데 setvbuf함수가 그런 기능까지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걸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3.29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질문은 편히 주셔도 괜찮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많다는 것은 학습하고자 하시는 열정이 많다는 뜻이니까요.

질문자분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에 대하여 저 또한 추가적으로 자료들을 탐색하며 학습 후 답변을 드립니다.

우선, setvbuf() 함수의 _IONBF 플래그를 사용하여, conio.h 라이브러리의 _getch()_getche() 함수와 비슷한 결과를 낼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setvbuf() 는 C표준 라이브러리의 일부로, 스트림에 대한 일반적인 입출력 버퍼링 방식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며, 모든 표준 입출력 스트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반면, _getch()_getche() 는 Windows 특유의 콘솔 입출력 함수로, 말씀해주신 conio.h 라이브러리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setvbuf() 함수로 비슷한 '즉시 처리' 효과를 얻을 수는 있지만, _getch()_getche() 함수와 같이 특정 입력을 즉시 처리하는 특별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설계된 것은 아닙니다.

setvbuf() 함수는 버퍼링 방식을 제어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