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msw 초기 세팅하실떄 2.x버젼이기에 추가하신 typeof window 코드 질문입니다.

24.03.29 10:45 작성 조회수 103

0

안녕하세요.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msw 2버젼때문에 type window를 먼저 체킹하시라고 하셨는데요.

MSWComponent 는 최초 "use client"를 선언하였고, 또 useEffect 안에서 실행했기 때문에 브라우져에서 실행되는 로직으로 보장된걸로 이해하고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해당 코드가 불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제가 못찾았을수도 있는데 msw측에서 useEffect 안에서도 필요하다고 한걸까요?

 

 

[제로초 강좌 질문 필독 사항입니다]
질문에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질문과 도움이 되지 않는 질문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UKOWrOuC0c

0. 숫자 0부터 시작한 이유는 1보다 더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에러가 났을 때 해결을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왜 여러분은 해결을 못 하고 저는 해결을 하는지, 어디서 힌트를 얻은 것이고 어떻게 해결한 건지 그걸 알아가셔야 합니다. 그렇지 못한 질문은 무의미한 질문입니다.
1. 에러 메시지를 올리기 전에 반드시 스스로 번역을 해야 합니다. 번역기 요즘 잘 되어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에러 해결 단서의 90%를 차지합니다. 한글로 번역만 해도 대부분 풀립니다. 그냥 에러메시지를 올리고(심지어 안 올리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독심술사가 아닙니다) 해결해달라고 하시면 아무런 도움이 안 됩니다.
2. 에러 메시지를 잘라서 올리지 않아야 합니다. 입문자일수록 에러메시지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지 모르실 겁니다. 그러니 통째로 올리셔야 합니다.
3. 코드도 같이 올려주세요. 다만 코드 전체를 다 올리거나, 깃헙 주소만 띡 던지지는 마세요. 여러분이 "가장" 의심스럽다고 생각하는 코드를 올려주세요.
4. 이 강좌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응용을 해보다가 막히는 부분, 여러 개의 선택지 중에서 조언이 필요한 부분, 제 경험이 궁금한 부분에 대한 질문은 대환영입니다. 다만 여러분의 회사 일은 질문하지 마세요.
5. 강좌 하나 끝날 때마다 남의 질문들을 읽어보세요. 여러분이 곧 만나게 될 에러들입니다.
6. 위에 적은 내용을 명심하지 않으시면 백날 강좌를 봐도(제 강좌가 아니더라도) 실력이 늘지 않고 그냥 코딩쇼 관람 및 한컴타자연습을 한 셈이 될 겁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네네 이거 빼보시면 ssr할 때 에러가 납니다.

surajung님의 프로필

surajung

질문자

2024.04.01

답변 감사합니다. 정말 뺐더니 모듈을 못찾네요.

추가로 궁금한게 있습니다.

express를 통해 별도로 서버를 띄운뒤 그쪽으로 api를 요청하게 되었고 이안에서 handler를 middware에 등록했잖아요.

결국 msw의 서비스워크를 제대로 사용못하고 있는것 같은데 맞나요? worker.start()도 못하게 되었고요.

네 현재 브라우저 쪽 msw는 쓰지 않고 오로지 express의 msw 미들웨어에만 의존 중입니다. 이 부분은 msw에서 개발을 해줘야합니다.

surajung님의 프로필

surajung

질문자

2024.04.01

그렇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