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Order의 할인 금액, 주문 금액 관련 질문

24.03.28 23:25 작성 조회수 59

0

public class Order {

	private int discountPrice; // 할인금액
    
    public int calculatePrice() { // return: 주문금액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

(1) 주문 금액을 필드가 아닌 메서드로 두신 이유가 정말 궁금합니다.

(2) 1개의 주문에 대해서는 여러 상품이 존재할 수 있고, 하나의 상품을 여러 개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주문 1개에 대해서, 상품 1개를 1개만 구매할 수 있다는 상황이 가정된 것인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codesweaver님의 프로필

codesweaver

2024.03.29

안녕하세요. 도토리님, 공식 서포터즈 코즈위버입니다.

(1) 이는 강사님의 실무 습관이 예제코드에 반영된 것으로 추측합니다. 주문을 저장할 때는 상품의 원가, 할인가, 판매가가 필요합니다. 보통의 쇼핑몰은 '상품이 얼마인데 이만큼 할인해서 당신이 결제할 금액은 얼마다' 형태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중 판매가는 데이터베이스에 꼭 저장해야 하는 값은 아닙니다. 원가에서 할인가를 뺀 금액이 판매가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기존에 존재하는 값으로 유추할 수 있는 속성이라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지 않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물론 미리 계산한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두는게 효율이 좋은 경우도 있으며 그럴때는 연산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미리 저장합니다(데이터베이스 정규화, 비정규화 관련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이런 이유로 판매가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지 않고 필요할 때 원가에서 할인가를 제한 금액을 반환하는 메서드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예제 간소화를 위해 생략한 부분으로 추측합니다. 주문과 상품 사이에는 말씀하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문상품 이라는 연결 객체가 필요합니다. 주문과 주문상품은 1:N 관계로 풀어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