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EOF와 바이너리 파일의 대하여.

24.03.28 14:47 작성 조회수 41

2

  1. EOF란?
    파일 대신 배열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들어 int a[3]이 있다고 가정을 하면 [0]번 인덱스부터 [2]번 인덱스 까지 있을 것 입니다.
    파일을 읽는 것 처럼 배열로 읽는다고 바꿔 생각해보면 [0]번 인덱스를 읽을 땐 배열(파일)의 끝이 아니니 거짓(0)을 리턴합니다. 이렇게 [2]번 인덱스까지는 배열의 끝이 아니니 거짓(0)을 리턴 합니다. 그러다가 [3]번 인덱스를 읽었을 땐 배열의 끝 이므로 참(1)을 반환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파일로 적용 해봤을 때 이해한게 맞을까요??

  2. 바이너리 파일과 확장자


    요즘 소프트웨어가 다양하고 각 소프트웨어마다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확장자를 불러오거나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강의를 보고 느낀점은 결국 확장자 라는 개념은 그 소프트웨어의 확장자 임을 나타내기 위함이고
    각 소프트웨어의 확장자 파일을 읽어올 때나 저장(출력)할 때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미리 정해둔 어떤 데이터들의 형식, 구조, 순서 대로 저장을 하고. 그 저장된 확장자 파일을 불러올 때 앞 서 미리 정해둔 저장(출력) 틀에 따라 데이터들을 차례대로 가져와서 사용하는 개념일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3.28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EOF 를 배열의 예시를 통해 이해하시려는 시도는 칭찬드리고 싶습니다.
'범위를 벗어난 접근' 이라는 점에서는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파일의 끝과 배열의 끝은 약간 다르게 동작합니다.
파일 읽기의 경우 EOF 는 파일 시스템에 의해서 관리되며, C언어에서는 EOF 의 값이 보통 -1 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배열의 마지막 요소 다음에 접근하려고 할 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인덱스이므로 런타임 오류나 정의되지 않은 행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반면, EOF 는 파일의 끝에 도달했음을 알려주는 신호로 사용되며, 표준 입출력 라이브러리의 함수들이 파일의 끝에 도달했을 때 EOF 를 반환합니다.

파일 확장자는 각 소프트웨어가 생성하거나 사용하는 파일의 종류를 나타내며, 그 소프트웨어가 정한 특정한 형식, 구조, 순서를 따라 데이터를 읽기/쓰기를 진행합니다. 즉, 말씀해주신 것처럼 파일 확장자는 파일을 올바르게 읽고 쓰기 위한 규칙이나 약속으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