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모바일 앱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테이블뷰(커스텀델리게이트) - 2 (MVVM으로 바꾸기) (업데이트-13강) 질문있습니다.

24.03.25 02:19 작성 조회수 71

0

안녕하세요 앨런님. 질문있습니다!

데이터 관리 객체인 MemberListManager를 멤버 리스트를 가지니 싱글톤으로 만들어서 멤버들을 관리하면 편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

혹시 싱글톤으로 만들지 않고 코드를 설계하신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훈 님!
앱의 아키텍처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저는 학습하는 과정에서의 예시 코드를 가지고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기 위한
예제를 만들었을 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나중에 더 여러가지 MVP, MVVM-C (MVVM+코디네이터 패턴 적용), MVI 등등... 많이 경험해 보시면 제가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코드에도 당연히 훨씬 더 개선할 수 있는 점들이 많습니다. :)
(제 코드는.. 단계별로 학습자들의 학습을 위한 커리큘럼을 만들었을 뿐이지, 일반적으로 실무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구현한 부분들 (그냥 해당 아키텍처를 처음배운다고 생각하고) 최대한 설명을 쉽게 드리기 위한 코드의 예시로 보여드리는 것도 많습니다.)


저는 여기서는 한/두페이지 정도에서 참고하려는 별도 관리 객체를 만드니..
굳이 싱글톤 패턴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 것 뿐이고.. 만약에 실무(실제) 정말 여러 페이지에서 해당 객체를
참조해야 한다면.. 저도 싱글톤으로 만들면 편할 것이라고 생각돼요!

훈 님께서 싱글톤이 더 관리하기 편하다고 생각하시면 그렇게 구현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싱글톤으로 구현하면, 어디서든 접근하기 쉬워지니 코드를 짜는 것도 / 관리하기 쉬워지는 반면, (제 개인적으로는) 학습자들에게는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객체를 참조로 전달하는 그런 구조를 짜는 연습을 굳이 안하게 될테니까요^^;)


아키텍처에는 정답이 없고,
제가 정답을 제시해드릴 수 있는 부분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 코드도 더 좋은 코드로 개선해보시는 건 당연히 훈 님의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