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useCallBack 강의 질문

24.03.20 15:47 작성 조회수 78

0

이전 강의인 Reacr.memo 에서 리액트가 기존 prop 과 신규 prop 을 얕은비교(주소값 비교)로 진행하기 때문에,

새로운 객체로 업데이트(생성, 수정, 삭제)로 인해서 수정된 객체 값((새로운 주소값))이 state() 값으로 할당되어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react.memo 에서 직접 사용자가 비교할 수 있게 따로 로직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는 단순히 생성, 수정, 제거 함수를 useCallback 으로 제어했을때,

react.memo에 직접 prop 값을 비교한 로직은 왜 지우는건가요?

state 데이터를 핸들링하는 함수들은 변하지 않음으로 mount 할때만 useCallback을 쓰는건 알겠는데, 이게 왜 state 객체 주소값이랑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어요 ㅜㅜ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먼저 이전 시간에 TodoItem 컴포넌트의 memo 함수에 직접 Props의 값을 비교하는 콜백함수(비교 함수)를 전달한 이유는 onUpdate, onDelete와 같은 객체 타입의 Props 들의 값이 변경되기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비교 함수를 직접 제작하여 onUpdate나 onDelete를 제외한 Props가 변경되었을 때에만 컴포넌트를 리렌더링 하도록 처리를 해 주었었죠

그러나 이번 시간에는 useCallback을 사용하여 App 컴포넌트의 onUpdate와 onDelete 함수를 재생성 되지 않도록 방지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되면 TodoItem 컴포넌트에게 Props로 전달되는 onUpdate, onDelete는 다시는 변경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되면 이제 이전 시간에 만들어둔 memo 함수의 콜백함수가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제는 onUpdate와 onDelete 함수가 변경될 일이 아예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해당 함수들이 변경되었는지 비교하게 하더라도 전혀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기존에는 onUpdate와 onDelete가 변경되는 상황에서 해당 함수들을 제외한 다른 Props들만 비교하도록 처리를 해주었어야 했는데 이제는 onUpdate와 onDelete 함수가 변경될 일이 아예 없으니 이런 별도의 처리가 필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다시 한번 쉽게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원래는 onUpdate와 onDelete 함수가 App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함께 변경되기 때문에 TodoItem의 memo 함수에 별도의 판별 함수인 콜백함수를 전달했었습니다.

  • 그러나 이제는 onUpdate, onDelete 함수를 useCallback으로 최적화 했기 때문에 이 함수들이 다시 생성되지 않게 됩니다.

  • 따라서 TodoItem 컴포넌트의 memo 함수에 전달되던 콜백함수는 이제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onUpdate와 onDelete의 변경 사항을 무시하려고 만들었던건데, 이 함수들이 이제는 변경되지 않게 처리되었기 때문입니다.

경이님의 프로필

경이

질문자

2024.03.21

아 todoItem 컴포넌트에서는 props 롤 받은것이 todo 객체가 아니라 id, isDone, content, data 값으로 기본형으로 받았기때문에 따로 사용자가 비교값을 작성해도 되지 않는거죠 ?

기존에는 memo(todoItem) 이렇게 작성했던것이,id, isDone, content, data 때문이 아니라 onUpdate, onDelete 함수 때문에 비교값을 작성해줬다 ! 이말씀이신건가요 ?

넵! 맞습니다 정확히 이해하셨네요! 중요한것은 Props로 제공받는 값이 객체타입의 값(함수, 객체, 배열)이느냐 아니면 원시타입의 값(숫자, 문자열, 불리언 등)이냐에 따라 최적화 적용 방법에 차이가 생긴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