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React.memo object props 값 이외에 함수 비교

24.03.20 14:36 작성 조회수 62

0

리액트는 주소값 비교로 object 를 비교 하려면 따로 로직을 짜주어야 하는데,

이 강의에서 editor 또한 memo 로 컴포넌트 최적화 하려 했지만 안되던데 따로 이전 prop 값과 이후 prop 값을 비교해줘야 하나요?
만약 그렇다면, 왜 react는 prop 으로 전달된 함수는 변하지 않음에도 변했다고 인식하는지가 궁금하고 어떻게 비교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우선 이전 질문은 답변이 충분히 되셨을까요 ??
그렇다면 체크 or 답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odoEditor를 memo로 감싸도 최적화가 되지 않는 이유는
TodoEditor에게 전달하는 onCreate 함수가 App 컴포넌트의 리렌더링 시 재생성 되기 때문입니다.

강의중 말씀드렸던 것 처럼 컴포넌트 내부에 선언하신 모든 변수, 함수는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되면 다시 생성됩니다. 컴포넌트 또한 함수이고 리렌더링은 해당 함수를 다시 호출하는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쉽게 정리하자면

  1. 새로운 투두를 추가하거나,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App 컴포넌트의 todos State가 업데이트 됩니다.

  2. todos State가 업데이트 되면 App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됩니다.

  3. App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재 호출)되면 해당 컴포넌트 내부의 모든 함수와 변수가 재 생성됩니다.

     

     

    따라서 TodoEditor 컴포넌트에게 전달되는 onCreate 함수도 3번 과정에서 재 생성되는데요
    함수가 재생성 되면 앞서 자바스크립트 섹션의 "원시타입 VS 객체타입" 챕터 에서 말씀드렸듯이 새로운 값으로 판별됩니다. 주소값(참조값)이 바뀌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TodoEditor 컴포넌트의 memo 함수는 현재 Props로 전달받는 onCreate의 값이 변경되고 있다고 판단하게 되는것 입니다. 그래서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