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문의] 파드에서 사용하는 포트 조회 방법

24.03.07 14:55 작성 조회수 63

0

질문 답변을 제공하지만, 강의 비용에는 Q&A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실습이 안되거나, 잘못된 내용의 경우는 알려주시면 가능한 빠르게 조치하겠습니다!

[질문 전 답변]
1. 강의에서 다룬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 아니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
3. 질문 잘하기 법을 읽어보셨나요? [예 ]
(https://www.inflearn.com/blogs/1719)
4.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5. vagrant up 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주로 호스트 시스템(Windows, MacOS)과 연관된 다양한 조건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를 모두 제가 파악할 수 없어서 해결이 어렵습니다. vagrant up으로 진행이 어렵다면 제공해 드리는 가상 머신(VM) 이미지를 import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flearn.com/questions/992407/comment/281901)
6. ARM 계열의 m1 , m2 계열은 VirtualBox를 통한 구성이 원할하지 않고, 실습 환경의 다변화는 추후 대처하기 어려워서 현재 과정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https://www.inflearn.com/questions/915529)


[질문 하기]

안녕하세요.

컨테이너 또는 파드에서 사용중인 서비스 포트가 랜덤하게 적용되는 경우 이 포트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k run pod-1 --image=nginx 로 실행한 경우

80포트에서 리스닝 하고 있을텐데... 이를 조회하는 방법이

파드에 netstat 명령으로 확인해 볼수 있겠지만 이미지에서 netstat 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yaml에서 포트를 명기한 경우 조회가 가능할 듯 한데 그렇지 않은 경우 조회 방법을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에 감사드립니다.

해당 부분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정해지는 것으로서 보통은 Dockerfile에 명시가 됩니다.

예: nginx의 대략적인 Layer

image

https://hub.docker.com/layers/library/nginx/mainline-alpine3.18-perl/images/sha256-96b6ce30290e601e7d419d598427e5ddbfa2c4f97aa5d05c6a5e5cf3dc5f819b?context=explore

 

대부분의 배포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어느포트로 노출할꺼니까 그걸 사용해라고 적어둡니다.

그래서 배포 후에 그것을 유추하는 것보다는 README.md에 가까운 부분들을 보시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말씀하신 대로 배포한 후에 bash 또는 sh로 들어가서 직접 열려 있는 포트들을 봐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net-tools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수월하며 아니면 여러가지 돌아가는 방법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배포되는 애플리케이션의 README.md를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런 것도 일종의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github.com/nginxinc/docker-nginx/blob/master/stable/debian/Docker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