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MVC2 완강 후, JPA강의 듣기 전에 간단한 프로젝트를 해볼까합니다.

24.03.06 21:35 작성 24.03.06 21:38 수정 조회수 184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아직 실력이 부족해서 대단한 웹사이트를 만들어보려는건 아니지만,, 복습겸 JPA 강의를 듣기 전에 MVC1,2편에서 배웠던 기술들을 바탕으로 블로그같은 웹사이트를 한 번 혼자 개발 해보려고합니다. 저에겐 첫 프로젝트이기도 하고, 혼자 진행하려고 하다보니 사실 정말 막막한데요..ㅠㅠ 특히 아직 1회독이라 그런지 영한 강사님이 설명해주셨던 기능들이 기억이 안날 때도 있고 응용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첫 프로젝트는 최대한 배웠던 코드들과 수업 자료를 참고하고 읽어보면서 완성하는데에 의미를 두어야하는걸까요?

아니면 오래 걸리더라도 수업 자료 참고하지 않고 혼자 개발하는데에 의미를 두어야하는걸까요?

수업 자료를 참고하고, 기억 안나는 기능들을 한 번 더 정리하면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생각해보니 저만 이렇게 기억을 못하고 응용을 못하고있는거 아닌가 싶고, 이미 그 전에 작성했던 코드를 아무리 바꿔서 작성한다고 해도 참고하여 코드를 작성하면 실력이 늘어날까? 그냥 보고치는게 되지않을까 싶어서요..ㅠㅠ 보고치는게 실력이 늘지도 잘 모르겠어서,, 그러면 프로젝트가 아닌 한 번 더 강의를 보고 2회독을 하는게 맞는건지..ㅠㅠ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OMG님의 프로필

OMG

2024.03.06

안녕하세요. 냠냠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금 시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프링 입문편(=스프링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보는 강의)을 제외하고 DB와 연결하여 개발하지 않고, 데이터는 메모리에 저장하여 진행하였습니다. MVC2편에서 다양한 실무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 상태로 프로젝트에서 DB를 제외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최적의 타이밍입니다. (DB학습 경험이 있어 쿼리를 다룰 수 있다면 진행하여도 무방)

-JPA로드맵까지 수강하게 된다면 기존의 프로젝트를 DB와 연결하여 확장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울 수 있고 그 전단계를 가기전 적절한 시기입니다.

코드 참고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없다면, 질문에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막막한 것은 당연합니다. 강의에서 배운 내용과 코드를 참고하여 수정하고 살도 붙이면서 본인의 것으로 확장해 나가는것을 진행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처음부터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이미 어느정도(조금은) 구축된 상태에서 조금씩 수정해 나가는 것은 난이도가 훨씬 쉽습니다. 쉬운 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익숙해지는 숙련의 단계를 거쳐가다보면 레퍼런스 없이도 가능해지실 수 있을거에요 😀

감사합니다.

냠냠님의 프로필

냠냠

질문자

2024.03.06

그냥 아예 옆에 수업 자료를 띄워놓고 해도 . . 괜찮을까요 . . ? 발전하기 위한 첫 단계라고 생각해도 되겠죠.?🥺🥹😂😭

OMG님의 프로필

OMG

2024.03.06

네,

강의 코드에 기능을 추가하는 확장식 개발도 괜찮고,

기능 일부일부를 참고하여 개발하려는 프로젝트 코드에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의미없는 복사붙여넣기보다는 어떻게 동작하고 연결되는지를 파악하면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냠냠님의 프로필

냠냠

질문자

2024.03.07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