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n과 endl의 차이

24.03.05 11:38 작성 24.03.05 11:40 수정 조회수 102

1

강의 19:25를 보면 '\n'은 단순 줄 바꿈이고 'endl'의 경우 줄을 바꿈과 동시에 버퍼에 있는 모든 것을 출력한다고 하셨습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c1;
	cin >> c1;
	cout << c1 << endl;

	return 0;
}

제가 간단하게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실행 후에 c1에 입력을 단순히 하나의 문자가 아니라 12345처럼 문자열을 넣으면 c1에는 1이 담기고 2345는 버퍼에 저장된다고 생각했습니다.

endl;이 버퍼에 있는 모든 것을 출력하니까 12345 모두 출력될 줄 알았는데 1만 출력되었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일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3.05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endl 은 줄바꿈 이후에 출력 버퍼에 있는 것을 모두 flush 합니다.
하지만, 이는 '출력 대기 중' 인 버퍼의 데이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며, cin 으로 입력받은 입력 버퍼의 데이터를 출력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12345" 를 입력하였을 때, cin >> c1; 을 통해 c1 에는 1 이 저장되며, 입력 버퍼에 남아있는 "2345" 에 대하여 endl 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CJS님의 프로필

CJS

질문자

2024.03.06

감사합니다.

혹시 출력 대기 중인 버퍼의 데이터와 cin으로 입력 받은 버퍼의 데이터의 차이가 뭔지 여쭤봐도 될까요?

출력 대기 중인 버퍼가 정확하게 멀까요?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3.06

프로그램에서 입/출력 작업은 꽤 느린 작업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버퍼' 라는 개념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데이터를 하나, 하나씩 다루지 않고 일정량을 '버퍼' 라는 곳에 모아서 담아두었다가, 일정 조건이 만족되면 '한꺼번에 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 때, 입력 버퍼는, 콘솔 창에 "12345" 를 입력하는 상황에서, '입력 중' 인 데이터를 임시로 담아두는 공간입니다.
cin 은 이 입력 버퍼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들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종료 신호로 사용되는 엔터 키를 누르면, 그 때까지 입력 버퍼에 담겨있던 '입력 중인 데이터' 들이 입력 버퍼로부터 프로그램으로 전달됩니다.)

출력 버퍼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cout 과 같은 출력 함수를 호출할 때, 데이터를 바로 바로 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출력 버퍼라는 곳에 저장해두었다가, 버퍼가 가득 차거나 버퍼를 비우는 특정 조건(명시적인 비우기 함수, 혹은 질문자님께서 질문해주신 endl 등)이 만족되면 출력 장치로 데이터를 전달하여 출력합니다.
지금 학습하시는 단계에서는 이 정도의 내용만 이해하셔도 정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섹션 18 입력과 출력 의 강의들에서 학습하시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