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const와 extern

24.02.22 16:06 작성 24.02.22 16:12 수정 조회수 131

1

안녕하세요

const가 변수의 외부연결을 막는 것 같은 상황이 생기는 거 같아 이렇게 여쭤봅니다.

 

파일구조는 vars.cpp -> header.h -> main.cpp&test.cpp입니다.

vars.cpp

header.h

main.cpp

test.cpp

의도한대로 잘 작동하며 출력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vars.cpp에서 nmsp_a변수를 int에서 const int형으로 바꾸고,

header.h에서도 nmsp_a를 extern int에서 extern const int형으로 바꾸고 돌려보면

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차이점은 equipe namespace안의 int nmsp_a변수를 그냥 int에서 const int로 바꾼 것 뿐인데 충돌이 일어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const와의 어떠한 문제 때문인 것으로 추측되는데

 

vars.cpp의 namespace안의 nmsp_a변수에는 extern을 붙이지 않아왔고 nmsp_a를 가져다끌어 쓰는 header.h에서만 extern을 붙여줬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vars.cpp의 nmsp_a 변수에 오류를 발생시키던 const를 붙이되 extern또한 추가로 붙여주면 정상출력을 합니다.

 

const를 안 붙이는 상황에선,

변수를 정의해두는 vars.cpp에서는 extern를 쓰지않고

이를 가져오는 주체인 header.h에만 extern를 붙여도 정상작동했지만

 

const를 붙이는 상황에선,

vars.cpp, header.h 두 곳 모두 각각 변수에 extern을 붙여줘야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말이 좀 복잡한데 정리하자면

왜 변수에 const가 없으면

vars.cpp에는 extern을 안 붙여도 되고

왜 변수에 const가 있으면

vars.cpp에도 extern을 꼭 달아줘야하는지

그런 차이가 왜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2.22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링커가 해당 변수의 외부 연결을 찾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const 변수에 extern 을 사용하지 않으면, 그 변수는 내부 연결을 가지게 됩니다.
내부 연결은 강의에서 학습하신 것 처럼, 해당 변수가 선언된 파일 내에서만 접근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다른 파일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extern 키워드를 사용하면 해당 변수에 대한 외부 연결을 명시적으로 지정하여, 다른 파일에서도 해당 변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const 변수를 여러 파일에서 공유하고자 할 때는, 변수 선언에 extern 키워드를 명시적으로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Echapper4님의 프로필

Echapper4

질문자

2024.02.23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외부로 연결해 쓸 변수는 선언부이든 어디든 무조건 extern을 붙이는 게 원칙이라는 말씀이신 것 같은데

const가 아닌 변수는 선언부에 extern을 생략해도 잘 작동했던 것은 키워드를 생략해서 쓸 수 있던 것이였거나 아니면 특수한 문법이었던걸로 이해해야할까요?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2.25

네, const 가 아닌 일반 변수의 경우 기본적으로 외부 연결을 가지기 때문에, 다른 파일에서 해당 변수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명시적으로 extern 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종의 편의성 제공)

언어의 설계 관점에서, 비상수 전역 변수는 기본적으로 외부 연결을 가지지만, 상수 전역 변수는 기본적으로 내부 연결을 가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