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vector로 array선언시 주소문제

19.07.25 18:59 작성 조회수 132

1

vector로 array를 선언하는 경우 &arr과 &arr[0]가 주소가 다릅니다. 만약 static array로 선언한 &arr과 &arr[0]는 주소가 같은데요. 왜 그런것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5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arr과 &arr[0]은 주소가 다른 것이 보통입니다. 뒤에 가면 vector class를 직접 만들어보면서 객체지향 공부를 하시게 되는데, 클래스 안에 다른 멤버(예를 들면 벡터의 길이를 저장하는 변수)가 더 존재하기 때문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static을 붙였을 때 같이 나온다고 하신 부분은 제가 실험했을 때는 재현이 되질 않네요. 제가 테스트한 코드 링크를 남기니 참고하세요.

https://onlinegdb.com/H1AccVvfB

여러가지 개념들이 많이 섞여있는 질문인데, 메모리 레이아웃도 봐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9SlwbUHqjd4

이후에 다시 질문 주실 때는 '해당 강의'에 '코드와 함께' 질문을 주시면 더 좋은 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atelierjpro/221547580916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 하루도 성장하시기를 기원합니다.

1

아참, 배열의 이름은 (위 예제에서 arr은) 배열 첫 원소의 주소값을 갖는 포인터처럼 사용될 수 있습니다. C++ 문법입니다. 깜빡했네요. 배열 강의에서 설명 드렸을겁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0

네, 잘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아, 다시보니 그렇네요. 다음부터는 역시 코드를 함께 주셔야 제가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물어보시는 내용은 C++ 문법 강의의 내용을 벗어나는 주제입니다만 다행히도 제가 최근에 만들고 있는 C언어 강의에서 아주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메모리 레이아웃 강의 참고하세요. https://youtu.be/9SlwbUHqjd4 
추가로, 같은 질문에 댓글이 여러 개 달리는 경우 (알람이 안떠서) 제가 질문을 놓칠 수도 있으니 답을 못 받으셨을 경우에는 새 질문 글로 올려주세요.

0

네 감사합니다.

static의 의미는 동적선언이 아닌 기존 방식의 배열선언을 이야기 드린것입니다.

int arr[5]={1,2,3,4,5};

cout << arr << " " << &arr[0] <<endl;

이 어드레스는 두개가 동일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