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네트워크

  • 해결 여부

    해결됨

DNS 챕터 관련 질문

23.12.28 22:38 작성 23.12.29 00:42 수정 조회수 157

0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NS를 학습하면서 든 의문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닏다.

1. DNS의 계층 구조 명칭 질문

보여주신 그림을 보자면 다음과 같이 이해했는데요.

root -> TLD -> Sub domain -> host name

이에 대해서 구글링을 해보면 어떤 사람은 naver를 Second Level domain이고, cafe 나 search를 sub domain이라고도 하는데 이를 어떤 게 정확하게 맞는 건가요?

host name은 제일 하단에 있는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되는 걸까요?

제 생각에는 이런 문제가 발생된 이유가 DNS가 트리형인 계층적 구조로 되어 있어서 계속 밑으로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어디부터 어디까지를 Second level domain, sub domain, host name이라고 하기 어려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2. DNS 질의 원리

 

강의해주신 질의 방식에는 재귀와 반복이 있다고 하셨는데, 재귀의 경우, DNS client가 root에 질의한다음 root에서 한 층씩 내려가는 걸로 이해했는데요.

 

그러면 예를 들어서 www.naver.com 이라고 하면 root 계층에는 없으니 TLD 으로 내려가고 여기서 일치하는 com이 있으니 com 에서 더 낮은 계층으로 내려가서 탐색하고 거기서 naver가 일치하니 naver에서 하위 계층으로 이렇게 내려가는 식으로 탐색한다는 건가요?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더 하위 계층으로 내려간다는 게 이해가 안가서 질문 드립니다. 더 아래로 내려갈려면 무조건 상위 도메인이 일치해야 내려가는 게 아닌가요?

 

그리고 반복적 질의에 대해 제가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고자 질문드립니다.

예를 들겠습니다.

1. 브라우저의 url 창에 www.lab.glasscom.com 을 입력하여 로컬 DNS 서버에 먼저 질의

2. 로컬 DNS 서버에서 모를 경우, Root DNS 서버에 질의한다. (`www.lab.glasscom.com`의 IP 주소는?) 그러면 Root DNS 서버에서 `com` 의 IP 주소를 로컬 DNS 서버에 응답한다.

3. 로컬 DNS 서버는 `com` TLD DNS 서버에 동일하게 질의한다. 그러면 `com` TLD DNS 서버에서 `glasscom`의 IP 주소를 로컬 DNS 서버에 응답한다.

4. 로컬 DNS 서버는 `glasscom` DNS 서버에 동일하게 질의한다. 그러면 `glasscom` DNS 서버에서 `lab`의 IP 주소를 로컬 DNS 서버에 응답한다.

5. 로컬 DNS 서버는 `lab` DNS 서버에 동일하게 질의한다. 그러면 `lab` DNS 서버에서는 `www.lab.glasscom.com`의 IP 주소를 로컬 DNS 서버에 응답한다.

6. 로컬 DNS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10번에서 얻은 IP 주소를 전달

위와 같이 이해하면 될까요?

 

마지막으로 재귀와 반복 질의 각각 언제 사용되는 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제하님! 질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이런, 강의 내용에 오류가 있었군요 ㅠㅠ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제하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root- TLD - SLD - subdomain -host name입니다. cafe.naver.com에서 naver는 SLD(second level domain)에 해당하고, cafe와 search는 subdomain에 해당합니다.(현재 네이버 카페는 도메인이 바뀐 것 같네요.) 제가 DNS 계층 구조에서 SLD를 누락해서 혼동이 오신 것 같습니다.
    참고로 www는 서브 도메인이자 호스트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2.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이라는 말의 의미는 예를 들어 www.inflearn.com의 IP 주소를 찾는다고 가정할 때
    .com 이나 inflearn.com의 DNS 서버에는 www.inflearn.com의 IP 주소는 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 DNS 질의 과정은 계속해서 해당 도메인 이름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하위 계층의 DNS 서버로 이동합니다. 각 DNS 서버는 자신의 책임 영역 내에 해당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을 경우 다음 단계의 서버로 질의를 전달합니다.


    금주에서 다음주 내로 영상 새로 촬영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