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기타 (개발 ·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해결됨

다이어그램 사용여부에 관하여 질문합니다.

23.12.19 00:50 작성 23.12.19 00:53 수정 조회수 84

0

강사님의 경험이 많이 접목 되어져 있는 내용들이 강의에 녹아 있어서 재밌게 듣고 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가졌던 생각은 "문서로 처리되고 있는 내용이 다이어그램으로 표현이 될 수 있지 않는가?"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다이어그램의 장점은 "도형으로 구분되어지고 있어, 다른 사람을 이해시키는데 특화되어져 있다"이고 "생각의 흐름이나 시나리오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질문하고자 하는 내용은 강사님이 오랫동안 이벤트 프로세스 모델을 사용하시면서 다이어그램을 활용하는 모델링 방법을 검토를 해보셨을 듯 한데 왜 적용을 하지 않으셨는지 아니면 강의에서 다루지 않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좋은 질문입니다.
1.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아직 요구사항이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요구 사항을 정의한 것이 계속 바뀐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문서도 정리하고 다이어그램을 정리해야 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문서를 보고 개발할 수 있도록 문서를 작성하므로, 다이어그램은 보조 역할을 하는 점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이어그램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부족함이 있습니다.

  1. 요구분석을 처음 공부할 때는 공부 차원에서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이를 통해 경험을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프로젝트에 따라 다이어그램 작성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구사항을 문서로 정리한 후, 문서를 보고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문서를 위한 문서 작성이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프로젝트 초반에 전체 구상을 위해 activity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서버 환경이 객체 지향 환경일 때는 Class 다이어그램을 작성합니다.

김종식님의 프로필

김종식

질문자

2023.12.19

경험에서 나온 답변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