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웹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port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23.12.11 22:05 작성 23.12.11 22:06 수정 조회수 282

1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포트 강의듣고 질문드릴게있는데요.

클라이언트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특정 웹 사이트에 접속할때 클라이언트 포트를 10010 을 사용한다고 되어있던데

이 포트는 매번 바뀌는거죠? 오늘은 10010 을 쓰지만 내일은 8090을 쓸수도있고 동적으로 계속 빈포트를 자동으로 할당해서 사용하는거죠?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Spring님의 프로필

Spring

2023.12.11

좀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URL을 입력하여 서버에 접속할 때, 웹 브라우저 자체가 사용하는 포트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동적으로 할당되는 "임시 포트"입니다. 이 포트는 웹 브라우저(또는 다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할당받는 포트로, 일반적으로 "높은 번호의 포트" 범위에 속합니다.

클라이언트 측 포트 할당

  1. 동적 할당: 클라이언트 측의 네트워크 스택은 서버에 연결할 때마다 새로운 포트 번호를 동적으로 할당합니다. 이 포트 번호는 일반적으로 1024 이상의 범위에서 선택됩니다.

  2. 시스템에 의한 관리: 운영 체제는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포트를 관리하며, 각 연결에 고유한 포트 번호를 할당하여 서로 구분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고유성: 할당된 포트 번호는 해당 TCP 연결이 유지되는 동안 유일하게 사용되며, 연결이 종료되면 다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서버와의 통신 과정

  • URL 접속: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 URL(예: http://www.example.com)을 입력하면, 브라우저는 해당 서버의 IP 주소와 서버가 수신 대기 중인 포트(기본 HTTP 포트인 80, HTTPS라면 443)로 연결을 시도합니다.

  • 임시 포트 사용: 이 연결을 위해 브라우저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임시 포트를 사용합니다. 이 포트 번호는 사용자가 제어할 수 없으며, 각 연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2

Spring님의 프로필

Spring

2023.12.11

네 맞습니다! 유동적으로 남는 포트를 사용합니다

0

ohmyfun님의 프로필

ohmyfun

질문자

2023.12.12

답변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질문드릴게 있는데요..! 이렇게 설명해주셨는데

  • 임시 포트 사용: 이 연결을 위해 브라우저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임시 포트를 사용합니다. 이 포트 번호는 사용자가 제어할 수 없으며, 각 연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접속하려는 서버에서 보안상 클라이언트 측의 특정포트번호만(ex 30000) 접근가능하게 방화벽 설정을 해놓았다면

이럴땐 클라이언트에서 http 포트를 특정포트로 설정해서 접근해야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