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네트워크

  • 해결 여부

    해결됨

3-way handshake와 4-way handshake 과정 중 패킷 단어 질문

23.12.08 14:00 작성 23.12.09 16:10 수정 조회수 179

0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3-way handshake와 4-way handshake 과정 중 '패킷' 단어에 대해 질문을 드릴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패킷은 3계층의 데이터 단위이고, 4계층의 데이터 단위는 세그먼트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연결 수립을 다루는 챕터를 보면 '패킷 요청을 네번 교환하여' 라고 말씀하셨는데, 왜 패킷이라고 하신 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제하님!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패킷'이라는 용어는 3계층에서의 데이터 단위로 사용되고, '세그먼트'라는 용어는 4계층에서의 데이터 단위로 불립니다.

여기서 덧붙일 점이, '패킷'이라는 단어는 네트워크에서 전체적인 데이터를 지칭하는 용어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3-way handshake에서 교환되는 패킷들은 세그먼트가 맞지만
1.해당 세그먼트가 네트워크 계층에서 IP 패킷으로 캡슐화되기 때문이거나
2.범용적으로 데이터를 나타내는 용어라고도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슷한 예시로, 해당 강의에서는 응용 계층에서의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는 메시지로 칭했지만, 다른 문서나 책에서는 통상 데이터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또 다른 예시를 들자면 응용 계층을 지칭하는 부분이 7계층일 때도 있지만 어떤 문서에서는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로도 쓰듯이 유동적으로 쓰이는 용어라고도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결론을 짓자면 이는 용어 사용의 유연성을 고려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