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RokcyLinux 9 온프레미스 환경

23.12.05 22:07 작성 조회수 127

0

질문 답변을 제공하지만, 강의 비용에는 Q&A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실습이 안되거나, 잘못된 내용의 경우는 알려주시면 가능한 빠르게 조치하겠습니다!

[질문 전 답변]
1. 강의에서 다룬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
3. 질문 잘하기 법을 읽어보셨나요? [예]
(https://www.inflearn.com/blogs/1719)


[질문 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기회에 쿠버네티스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설치 과정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남깁니다.

저는 현재 RokcyLinux 9버전을 온프레미스 환경으로구축한 상태입니다. (GUI 환경이 아닌 터미널만 보이는 상황)

 

AMD x86_64이고, 16GB RAM, 256SSD, i5CPU 사양의 서버로 구동하고 있습니다.

 

문제1. virtualBox를 설치하려고 했으나 virtualBox 공식홈에서 centOS 8까지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설정해뒀던 것을 싹 날리고 다시 처음부터 RockyOS8을 받아 설치를 해야하는건지 두려움이 있습니다 ㅠㅠ

 

만약 8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했을 때, 터미널로 VitualBox를 설치하고, 파티셔닝을 할 수 있는지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현재 KuberCtl, KuberSpray까지 설치해둔 상태인데 다른 방법으로 수업 환경을 따라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다른 가상환경 조합을 구성해야하는건지, 혹시 방법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책도 구매했는데 vitualbox, vagrant가 아니면 따라가지 못하는 것 처럼 느껴져서 설치과정 이후로 손을 못 대고 있는 상황입니다 ㅠㅠ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적어주신 것처럼

vitualbox, vagrant가 아니면 따라가지 못하는 것 처럼 느껴져서

가 맞습니다.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CentOS-k8s는 제가 필요에 따라서 패키지를 추가 변경 그리고 커널 버전도 변경하고 맞추고 있는거라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동작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
이렇게 구성한 이유는 각자의 실습 환경에 따른 변동성을 최소화하여 문제가 생겼을 때 가능한 빠른 조치를 하고

질문하시는 내용을 가능한 빠르게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참고로 변경하는 내용은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Change History:
https://app.vagrantup.com/sysnet4admin/boxes/CentOS-k8s
---

또한 해당 이미지를 가지고 Vagrantfile을 사용하여 연결하도록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필요한 요소를 설명하기 위해 많이 포함시키긴 하였음) Rocky나 다른 이미지를 실습 그자체를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파티셔닝이 어떤 의미로 하신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실습 내용을 모두 이해하신 상태에서 따로 클러스터를 구성해서 사용하시는 것은 가능하실 것 같으나, 현재 교육에 있는 내용을 다른 호스트 OS 및 환경에 맞추어서 설명 진행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 내용을 보니 좀 더 오해가 있는거 같은데...

아래의 구조는 가능할 거라서 Rokcy9 위에 VirtualBox+Vagrant를 구동시키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영상은 윈도 기반이라 해당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이해하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VM(CentOS) , VM(CentOS) ....


하이퍼바이저(VirtualBox)
---

Host OS (Rocky 9?)

오우... 며칠을 고생한 끝에 실습 환경 구성 완료하였습니다 !

VirtualBox 6.1.48 버전이 다행히도 centOS 9버전을 지원해주더라구요..!
VirtualBox가 실행된 상태에서 각 노드는 잘 생성이 되었는데, 마스터노드가 워커노드를 Join 해주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으나, 구글링을 통해 Join해주니 실습 환경과 동일한 환경이 되었습니다 ㅎㅎ

 

터미널 환경에서 쉘 명령어로만 설치하는게 되게 낯선 경험이었습니다만, 재밌었습니다 ㅎㅎ

앞으로 수업 기대하며 잘 따락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