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웹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3way handshake 시점과 HTTP 메시지 생성 관련 질문입니다.

23.12.05 13:09 작성 23.12.05 13:11 수정 조회수 288

0

안녕하세요. 강의 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 남깁니다.

 

  1. TCP 3way handshake가 일어나는 시점

이 그림을 보면 웹 브라우저가 HTTP 메시지를 생성한 후 Socket 라이브러리를 통해 TCP 3way handshake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HTTP 메시지 생성 -> 3way handshake로 연결 확인 -> 내 컴퓨터 OS로 데이터 전송 후 TCP/IP 씌워 패킷 생성 -> LAN에서 Ethernet프레임을 씌워 인터넷 망으로 던짐의 과정이라고 이해하면 되나요?

 

질문의 의도는 웹 브라우저에서 HTTP 메시지 생성 -> 내 컴퓨터 OS로 데이터 전송 후 TCP/IP 씌워 패킷 생성 -> LAN에서 Ethernet프레임 씌워 인터넷 망으로 던지기 전에 3way handshake 연결 확인을 하는 게 더 맞는 거 같아서요..

 

  1. http 응답 메시지는 누가 만드는 것인지?

     

    내 컴퓨터에서 보낸 데이터를 구글 서버에서 해석한 후 HTTP 응답 메시지를 생성할 때, 그 다음 HTTP 응답 메시지에 TCP, IP를 씌워 패킷을 생성할 때, 이 두 가지는 웹 브라우저에서 하는 건가요? 구글 서버에서 하는 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유진이님

  1. 생각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2. HTTP 응답 메시지 생성 주체: 클라이언트(예: 웹 브라우저)가 HTTP 요청 메시지를 생성하고, 이 메시지는 서버(예: 구글 서버)로 전송됩니다. 서버는 이 요청을 처리하고 HTTP 응답 메시지를 생성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다시 보냅니다. TCP/IP 헤더를 추가하는 것은 각각의 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데,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할 때는 클라이언트의 OS에서, 서버가 응답을 할 때는 서버의 OS에서 처리됩니다.

     

     

    감사합니다.

     

유진이님의 프로필

유진이

질문자

2023.12.08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