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21:30 a.length()

23.09.05 22:43 작성 조회수 163

1

안녕하세요 교수님.

교수님께서 강의 초반에 설명하실 때

cout << "Hello, World" << endl;으로 쓰게 되면 내부적으로 "Hello, World"를 배열로 인식한다고 설명하셨고 'd' 뒤에 "끝이다"라는 문자가 생략되어서 배열이 13자리를 나타낸다고 하셨습니다.

21:30에서 "Hello, World" 를 string으로 입력받고 length함수를 이용해서 길이를 출력할 때는 12자리가 나왔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3.09.06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C++ 에서 문자열 리터럴("Hello, World" 와 같은 것)은 문자들의 배열로써 저장이 됩니다.
문자 배열의 끝에는 널 종료 문자 ('\0') 라는 문자가 자동으로 추가되는데요, 이는 문자열의 끝 임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Hello, World" 의 길이는 원래의 12개 문자에 널 종료 문자가 추가되어 총 13 개의 문자로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널 종료 문자는 문자열의 끝을 알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cout 으로 출력을 시도하여도 보이지 않습니다.
실제 배열로써 저장되어있는 데이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H] [e] [l] [l] [o] [,] [(공백)] [W] [o] [r] [l] [d] ['\0'] 의 총 13


반면에, std::stringlength() 함수는 널 종료 문자는 제외하고 실제 문자의 개수만을 세는 함수입니다.

즉, '\0' 문자를 포함하여 세는 상황인지, 그렇지 않은 상황인지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수박님께서 차이를 잘 설명해주셨는데,

Length()는 그때그때 문자의 개수를 센다기 보다는 string 내부적으로 size를 미리 가지고 있어서 그 size를 반환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c++ - How is std::string::size() implemented? - Stack Overf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