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푸시의 피로도 측정이 궁금합니다.

20.09.26 01:19 작성 조회수 446

0

Retention 에서 잠시 언급하셨던 부분인데

고객에게 푸시를 많이 보내면 피로도가 높아지고, uninstall 이 증가한다고 말씀하셨는데

혹시 푸시 등의 피로도를 측정하거나 어떤 기준으로 관리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6

안녕하세요, 강현욱님.

기본적으로는 일정 기간동안 동일한 사람이 받을 수 있는 메시지의 총량을 관리합니다.  가령 '한 사람이 7일 이내에는 광고성 메시지를 최대한 3개만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와 같은 그라운드 룰을 정하는 것이죠.  Braze와 같은 마케팅 자동화 툴에서는 이러한 Frequency Capping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애초에 최대한 '개인화된'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할인 이벤트 푸시라고 하더라도, 전혀 맥락없이 광고 푸시를 받은 사람과 할인 이벤트를 하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살지 말지 고민중인 사람이 푸시를 받았을 때 느끼는 감정은 전혀 다를 테니까요.

앱 삭제와 관련한 데이터 모니터링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불만을 가진 유저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은 (회원탈퇴가 아니라) 앱 삭제라는 측면에서, 앱 삭제 이벤트는 잘 관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회원탈퇴는 상대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한 번거로운 이벤트에 가까워서, 의외로 많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https://appsamurai.com/8-tools-to-track-android-and-ios-app-uninsta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