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
BEST
비즈니스 · 마케팅 마케팅

그로스해킹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대시보드

(4.9)
228개의 수강평 ∙  2,833명의 수강생

55,000원

지식공유자: 양승화
총 23개 수업 (8시간 24분)
수강기한: 
무제한
수료증: 발급
난이도: 
입문
-
초급
-
중급이상
지식공유자 답변이 제공되는 강의입니다
폴더에 추가 공유

초급자를 위해 준비한
[마케팅, 기획 · 전략 · PM] 강의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 그로스해킹의 기본을 다루는 101 강의입니다.

✍️
이런 걸
배워요!
그로스해킹의 개념과 활용
AARRR 기반의 핵심지표 정의 및 분석방법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위한 환경 구축
A/B 테스트 등 그로스해킹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
그로스팀 구성 및 성장을 위한 조직 문화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그로스 해킹에 대해 함께 공부해볼까요?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제 데이터 분석은 특정 직군 만의 역할이 아니라,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모든 사람들이 가져야 하는 필수 역량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 데이터 기반으로 적절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경영자
  • 데이터를 분석해서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획자
  • 데이터를 활용해서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터


🎯데이터 본질에 집중해봐요.

많은 분들이 데이터 분석을 공부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는 python이나 R과 같은 분석 언어를 공부합니다. 하지만 막상 분석 언어를 공부하고 나면, 그래서 내 업무에서 이걸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오히려 더 막막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Python이나 R을 통해 배우는 데이터 처리에 대한 스킬셋은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한데, 많은 분들이 이걸 목적으로 오해하고 계십니다.

 

🙌 데이터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서비스의 성장입니다.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수집하고, 분석 환경을 구축하고, 집계하고, 분석하고, 실험하고, 서비스에 반영하는 일련의 과정이 잘 갖춰져야 합니다. 또한 성장을 위한 효율적인 조직 구조와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한번에 매끄럽게 진행되진 않겠지만 시행착오와 반복을 통해서 서비스는 성장의 경험치를 쌓게 되고, 이 과정에서 개인도 함께 성장하게 됩니다.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
  •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

 

그로스 해킹을 단순히 '가입자를 많이 모으는 것' 으로 오해하고 계시진 않나요? (혹은 돈을 쓰지 않는 Organic Marketing 으로 사용자를 많이 데려오는 것?)

그로스 마케팅(해킹)은 단순히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일회성 이벤트나 Viral 설계가 아닙니다.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는 일부터, 환경 구축, 수집, 집계, 분석, 실험 등을 진행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모두 포괄하는 용어로 볼 수 있습니다. 단, 그렇다고 해서 엄청난 리소스나 시스템이 갖춰져야만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작은 스타트업이라고 하더라도 환경이나 여건에 맞춰 작은 것부터 하나씩 준비해 나갈 수 있습니다.

 

🙋🏻‍♂️ 이 강의에서 공부하는 것

이 강의에서는 서비스의 성장을 위한 그로스 해킹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공부합니다.  특히 그로스해킹에 대한 뜬구름 잡는 개념 말고, 굉장히 구체적인 지표 활용과 분석 사례를 이야기합니다.  IT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분들, 특히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강의를 듣고 나서 "내 서비스에서 이런 걸 해봐야겠다" 는 action plan을 한가득 얻어가실 수 있을 거에요..

팀의 성장을 위한 그로스 해킹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

  • 그로스 해킹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전제 조건을 살펴봅니다.
  • 그로스 해킹 프레임워크와 주요 지표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표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실습

  • 지표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지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Retention, Lifetime Value 등 핵심 지표를 계산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직접 실습합니다.

성장을 위한 사내문화, 프로세스, 팀 구축

  • 그로스 해킹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툴이나 서비스를 알아봅니다.
  • 그로스 해킹을 위한 조직 구성과 일하는 방식을 알아봅니다.
  • 성장을 위한 사내 문화, 프로세스를 알아봅니다.

단순한 숫자들에서
인사이트를 볼 수 있는 스킬 실습

잔존율, ARPPU 등을 직접 구하는 실습

그외 구체적인 그로스해킹 정보들

  • A/B 테스트 설계시 고려사항
  • 앞으로 더 많은 성장을 위해 더 도움이 되는 정보들

🌈 성장의 즐거움을 경험해보세요.

지금은 데이터 분석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만, 저는 커리어 대부분을 서비스 기획자 및 Product Manager 로 일해왔습니다. 기획자로 일하면서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걸 해야 할지 많이 고민했고 스스로의 필요에 따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방법,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방법, 실험을 위한 팀을 만들고 협업하는 방법... 등등을 하나씩 공부하고 경험했는데요. 나중에 보니 이러한 것들이 Growth Hacking 이라고 부르는 성장 방법론의 근간이 되는 활동이었습니다.

저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모두 경험했는데요. 회사 규모와 상관없이, 그동안의 커리어에서 가장 즐거웠던 순간은 '내가 만드는 서비스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성장하는 게 느껴질 때' 였던 것 같습니다. 물론 서비스가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을 때 개인적으로도 크게 성장할 수 있었구요. 그로스 해킹(혹은 데이터 분석)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Silver Bullet은 아니지만, 성장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 방법을 찾는데 그로스 해킹을 빼 놓고 이야기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획자인데 (혹은 마케터인데...) 데이터 분석 공부를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요?' 라는 질문을 종종 받았는데요. 이 강의가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성장의 즐거움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데이터 분석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 기획자, 마케터, 분석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은 분 또는 예비 창업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업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알고 싶은 실무자

안녕하세요
양승화 입니다.
양승화의 썸네일

딜라이트룸 Data Lead

데이터를 이용해서 서비스/프로덕트가 마주친 문제를 푸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딜라이트룸에서 데이터 분석, 지표 및 대시보드 관리, 가설 검증, 성장 실험을 담당합니다.

 

http://leoyang.oopy.io

커리큘럼 총 23 개 ˙ 8시간 24분의 수업
이 강의는 영상, 첨부 파일이 제공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섹션 0. 그로스 해킹 알아보기
섹션 1. Product-Market Fit
[1-1] 전제조건 : PMF 18:50
섹션 2. AARRR
[2-1] AARRR 개요 미리보기 12:39
[2-2-1] Acquisition 1 - 기본 개념과 UTM 18:06
[2-2-2] Acquisition 2 - 모바일앱 Attribution 24:31
[2-2-3] Acquisition 3 - 어트리뷰션 이슈들 25:54
[2-3] Activation 28:09
[2-4] Retention 31:55
[2-5] Revenue 26:05
[2-6] Referral 17:36
섹션 3. AARRR 활용
[3-1] 실습 1 - Retention 계산하기 16:17
[3-2] 실습 2 - Revenue 쪼개보기 12:10
[3-3] 실습 3 - Revenue Equation 만들기 17:11
섹션 4. 지표 활용
[4-1] 지표 활용하기 19:35
[4-2] 잘못된 지표 활용 32:57
[4-3] OMTM 21:12
섹션 5. 분석 환경
[5-1] 분석 환경 구축 30:16
[5-2] 데이터 처리 & 활용 툴 18:12
섹션 6. 프로세스
[6-1] 그로스 조직 만들기 17:12
[6-2] 그로스 조직이 일하는 방식 24:45
[6-3] A/B 테스트 37:07
섹션 7. 문화
[7-1] 성장을 위한 문화 19:33
섹션 8. 그로스해킹 공부
어떻게 공부하면 될까요? 12:11
강의 게시일 : 2020년 01월 02일 (마지막 업데이트일 : 2019년 12월 24일)
수강평 총 228개
수강생분들이 직접 작성하신 수강평입니다.
4.9
228개의 수강평
5점
4점
3점
2점
1점
VIEW 추천 순 최신 순 높은 평점 순 낮은 평점 순 평점 순 높은 평점 순 낮은 평점 순
daeheon thumbnail
5
그로스 업무에 대한 스타터 포인트 지점 같은 강의. 크게 뼈대와 로드맵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뻐대 : 실무에서 그로스 업무를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핵심 사항 2. 로드맵 : 그로스 업무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에 대한 개괄적인 그림과 함께 그 그림이 실무에서 어떤 식으로 그려지는지에 대한 '상' 남은 것은 피카츄와 함께 스타터 포인터를 떠나는 것!
2020-01-20
지식공유자 양승화
피드백 감사합니다. 무작정 디테일을 익히기보다는, 말씀하신 뼈대를 어느정도 고려한 상태에서 조금씩 살을 붙여가는 게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의 내용이 업무에 도움이 되셨길!
2020-01-21
윤선미 thumbnail
5
유저와 서비스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Retention, Revenue 분석과 관련해서 아이디어를 많이 얻고 갑니다 *-* 서비스 분석하면서 답답하신 분들 오셔서 영감충전하고 가세요ㅋㅋㅋ
2020-05-18
지식공유자 양승화
데이터리안님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추천시스템 입문 강의 제 위시리스트에 담겨있는데, 곧 저도 수강후기 남기러 갈께요 ㅎㅎ)
2020-05-21
Hojin Song thumbnail
5
바로 한 번 더 볼 예정입니다. 그 만큼 한번으로는 흡수하기 힘든 깊은 인사이트들이 많은 것 같아요. 특히 제가 현업에서 일하면서 궁금해하고 고민하고 목말라했던 것들이 다 담겨있었습니다. 저도 직접 현업에 녹여내면서 해보는 중인데 앞으로도 도움 많이받겠습니다! 좋은 강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의 커리어의 좋은 나침반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다음 강의도 정말 기대가 됩니당..ㅠ!
2020-01-21
지식공유자 양승화
의견 감사합니다. 저 역시 실무를 진행하면서 경험한 것들을 통해 알게 된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같은 직군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다들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이후 강의는 아직 예정이 없습니다만, 언젠가 심화(?)에 해당하는 과정도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2020-01-21
주형 thumbnail
5
대부분 그로스 관련 강의는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는 반면에 이 강의는 좀 더 구체적이고 실무 친화적입니다. 특히 저희 조직 내에서 하고 있는 그로스가 지금까지 올바른 방향이였나??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 강의였습니다. AARRR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시고 중간중간 꿀팁들이 정말 많습니다. 아직 30% 밖에 수강을 못했지만 내용이 정말 알차서 미리 수강평 남깁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꼭 한번 뵙고 싶네요.
2020-01-20
지식공유자 양승화
강의 내용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막상 저도 현업에서 잘 챙기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서 부끄럽네요. ^^;; 한번에 모든 걸 완벽하게 갖추긴 어렵지만, 적용 가능한 부분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해보는 건 의미있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완강하시길 기원합니다!
2020-01-21
arisiri thumbnail
5
강의 정말 잘 들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들었던 온라인 강의 중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강의였어요. 저는 이 분야를 처음 공부하는거라서 용어가 어려웠는데 핵심만 잘 짚어서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셔서 지치지 않고 완강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실무를 하다가 어떤 난관에 부딪힐지, 어떤 함정에 빠지지 않아야 하는지, 어떤 것을 더 생각해 봐야 하는지를 짚어 주신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강의까지 듣고 나니 강의 능력만큼이나 마인드도 멋진 분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몇번 더 반복해서 듣고 공부하려구요. 강추합니다!!
2020-07-31
지식공유자 양승화
안녕하세요, arisiri님. 보통의 온라인 강의보다 클립 하나하나의 길이가 좀 긴 편이라서 수강생분들이 힘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끝까지 잘 따라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들었던 강의 중 가장 만족도가 높다는 말씀은 정말 감동이네요 ㅠㅜ 담당하고 계신 서비스의 폭풍 성장을 기원합니다!
2020-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