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8
답변 2
0
네, 일러스트레이터나 애프터이펙트처럼 베지어 커브의 조절점을 활용해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아직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드로우 모드에서 그린 커브 라인을 엔터키를 눌러 확정지은 후 추가 수정을 하려면 sculpt mode에서 Grab 브러시와 Smooth 브러시를 활용해서 진행하는 방법이 현재까지는 최선으로 보입니다. 블렌더 3. 초반 버전에서 일시적으로 조절점을 활용해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주었었다가 무슨일인지 기능이 슬그머니 사라져버렸습니다. 말씀하신 커브 라인의 끝점 이동등은 Edit mode에서 Fall off mode를 활성화해서 진행하거나, Sculpt mode에서 브러시를 사용하시면 조금 번거롭긴하지만 가능하긴 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amagin15님.
블렌더의 그리스펜슬에서 이미 그려진 라인을 다시 선택하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한번 그려진 라인은 기본적으로 드로우 모드에서 엔터키로 확정된 이후에도 ‘편집 모드’로 들어가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해보세요:
편집 모드로 전환: 드로우 모드에서 작업을 마친 후, ‘Tab’ 키를 눌러 ‘편집 모드(Edit Mode)‘로 전환합니다. 이는 3D 뷰포트 하단의 모드 드롭다운 메뉴에서도 설정 가능합니다.
라인 선택: 편집 모드에서는 각 포인트(버텍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려는 라인의 포인트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포인트가 선택되면, ‘G’ 키(이동), ‘R’ 키(회전), ’S’ 키(스케일) 등을 사용하여 조작할 수 있습니다.
커브 수정: 선택된 포인트를 이동하거나, 다른 조작을 통해 라인의 곡률을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새로운 선분 추가’, ‘라인 삭제’ 등의 세부적인 편집도 가능합니다.
브러쉬 설정: 또한, 그리스펜슬의 브러쉬 설정에서 두께나 색상 등을 변경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Tool Properties’ 창에서 가능합니다.
기억하셔야 할 점은, 엔터키를 눌러 확정된 드로잉은 최종 결과물을 기준으로 수정하게 돼므로 초기 드로우 모드의 브러쉬 설정 상태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이미 작성된 부분을 디테일하게 수정해야 할 때는 편집 모드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아래의 유사한 질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스펜슬 라인 수정 방법 및 팁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렸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