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fifo의 stall과 퍼포먼스 드랍
작성
·
5
·
수정됨
0
암바 강의 25장 6분 10초 질문드려요.
hw의 stall은 empty와 full이 발생될 때 일어난다 하셨는데, 강의에서 예시로 들어준,
앞단의 입력하는 모듈이 fifo에 write하는 속도가 뒷단의 모듈이 read하는 속도보다 빠른다면 full이 일어나지 않아 하드웨어 성능이 좋아진다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러면 empty도 자주 발생해서 퍼포먼스 드랍 또한 자주 발생되어 하드웨어 성능이 안좋아지는것 아닌가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miro11님.
FIFO(First-In-First-Out) 메모리 구조는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시스템 내 데이터의 효율적인 처리와 전송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FIFO의 작업 효율성은 데이터가 full 상태나 empty 상태가 되는 빈도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FIFO의 Full과 Empty 상태의 차이점:
- Full 상태: FIFO가 가득 차서 더 이상 데이터를 쓸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 데이터 생산 속도가 소비 속도를 초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데이터 처리 속도가 높은 상황일 수 있습니다.
- Empty 상태: FIFO가 비어 있어 읽을 데이터가 없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 데이터 소비 속도가 생산 속도를 초과하거나 충분한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강의에서 예시로 든 경우, 앞단 모듈이 FIFO에 데이터를 쓰는 속도가 뒷단 모듈이 데이터를 읽는 속도보다 빠른 경우에는 “Full 상태”가 적게 발생하고, 이는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성능이 좋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Empty 상태가 자주 발생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생산-소비 속도 조율: 앞단과 뒷단 간의 데이터 속도를 적절히 조율하여 FIFO가 자주 empty 상태가 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버퍼 크기 조정: FIFO의 크기를 조정해 데이터를 충분히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면 흐름 제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및 흐름 제어: 데이터 흐름을 동기화하여 필요한 만큼의 데이터를 일정하게 생산/소비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참고하시면 더욱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 FIFO의 설계와 성능 최적화 전략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