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34
0
안녕하세요 강의 수강 완료한 사람입니다
앱 개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회사 입장에서는 투잡하는걸 좋게 보지 않으니 비밀리에 앱 출시하려고 합니다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프로그래밍 좀비님께서는 회사와 앱 개발 병행 시 회사 측에서 개발하는 사실을 알았나요?
만약 회사 측에서 사업자등록하고 앱 개발을 하는 것을 알았을 때 불이익이 따를 수도 있나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완강 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 외부에서 앱 개발 등 부수적인 수익 활동을 하는 경우, 본인이 직접 회사에 알리거나 공공연히 밝히지 않는 이상 회사가 이를 알아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사업자등록 여부는 개인의 개인정보이므로 회사가 별도의 사유 없이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점은 유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겸업 금지 조항: 회사 취업 규칙에 겸업 금지 조항이 명시된 경우, 회사가 알게 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경쟁 금지 의무: 회사 업무와 직접 경쟁하거나, 회사 업무 시간이나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는 법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 많은 직장인 개발자들이 회사 다니면서 부업으로 앱 개발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회사가 이를 알게 되는 경우는 본인이 직접 공개하거나 수익 규모가 커져 외부에 노출되는 등 드물게 제한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본인이 회사 업무와 명확히 분리하고 조용히 개인 앱을 출시하는 정도라면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이를 인지하거나 문제 삼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innocent394님.
앱 개발을 준비하시면서 회사와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직장 생활과 개인 앱 개발을 병행할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아래의 정보를 통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회사 규정 확인:
기업자원 사용 금지:
직접적 경쟁 분야 피하기:
회사에 대한 알림:
도움 받을 수 있는 링크:
직장 생활을 하면서 앱 개발을 병행할 때는 계약상 의무와 윤리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적으로 회사와의 관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