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kiss
수강생수
79,907
수강평수
3,704
강의평점
4.9
학력
- Condorcet Prépa MPSI 수료 (프랑스)
- 칭화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 학사 (중국)
-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석사 (한국)
경력
- 前 크래프톤 (테라 서버팀)
- 前 엔씨소프트 (Blade&Soul2 컨텐츠 프로그래밍팀)
관심 분야
- 리버싱 및 취약점 분석
- MMORPG 게임 개발 (C++, C#)
- 외국어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소개
해킹 공부를 위해 순전히 호기심으로 시작한 게임 개발인데...
시간이 흘러 어느덧 10년차 게임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이래서 언제 게임을 만들지~?"
한숨 나오는 기초 문법부터 시작해서,
차츰 만들어가는 나만의 게임 세상.
그리고 그 세상에 접속한 다수의 플레이어를 볼 때의 뿌듯함.
공부를 할 수록, MMORPG의 매력에는 헤어나올 수가 없습니다.
제가 느낀 감동을 여러분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네요.
강의
로드맵
전체 2수강평
- [Rookiss Live Seminar] AI 시대의 스타트업 개론
- [Rookiss Live Seminar] AI 시대의 스타트업 개론
- [Rookiss Live Seminar] AI 시대의 스타트업 개론
- [Rookiss Live Seminar] AI 시대의 스타트업 개론
게시글
질문&답변
내x배x카x 과정명이 궁금합니다.
일정상 2026년 하반기나 되어야 가능합니다.국비가 거의 2년 농사라서,작년부터 준비해 2025년 원격교육훈련 기관 심사를 통과한 상태인데요.이제 2026년 3월 정도까지 강의를 제출하면,대략적으로 2026 하반기 정도에 내일배움카드나 KDC로 강의가 개강될 예정입니다.
- 1
- 1
- 19
질문&답변
왜 클라 공부하는데 그래픽스가 시너지가 좋은건가요?
이건 마치 야구선수한테 웨이트 트레이닝이 필요한지를 묻는 것과 같습니다.변방 리그에서 뛰는 D급 선수라면 안 해도 될 수도 있지만, 메이저리그에서 뛰는 A급 선수들 중 웨이트를 안 하는 사람은 없겠죠.질문자의 논리대로라면 사실 알고리즘도 '딱히' 언리얼 실무에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그런데 실무 경력이 길어지다 보면 뻔한 컨텐츠가 아니라, 점점 기술적으로 심오한 코어 작업을 맡게 될 확률이 높은데요.결국 게임의 성능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쉐이더의 활용, 인스턴싱, 애니메이션 최적화 등 모든 분야가렌더링 기본 지식이 없으면 아예 손도 댈 수 없습니다.사실 클라 프로그래머가 '렌더링' 기술만 알아야 하는 것도 아니고'렌더링', '운영체제(멀티쓰레드)', 네트워크', '알고리즘' 까지는 핵심 기본기라고 봐야 합니다.신입 때 모든 것을 갖추지 못해도, 저연차 때 부족한 부분을 파면 됩니다.
- 0
- 2
- 24
질문&답변
생명주기를 위한 의도적 복사
네 너무 오래 돼서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비슷한 이유였습니다.shared_ptr라거나 RefCount가 되고 있는 스마트 포인터는,복사 방식으로 기억해서 RefCount를 늘려야 하는데그러지 않고 스마트 포인터의 주소를 넘기가 되면 피를 보게 됩니다.
- 0
- 2
- 16
질문&답변
서버개발자 미래
요즘은 한 치의 앞날도 예측이 힘들어, 너무 머리를 굴리기보다 그냥 좋아하는 것을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만... 그래도 개인적인 의견을 드리자면! 2026년 정도에 언리얼 데디서버의 Iris 모델이 출시되면, 100명 이상의 온라인 게임도 손쉽게 만들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로 인해 MMO 서버 개발자는 좀 애매하지고 일반 컨텐츠는 클라/서버의 구분이 모호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웹이나 플랫폼은 지금대로 방대한 트래픽을 버티는 기술 측면에서 여전히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 0
- 1
- 30
질문&답변
UnhandledException 으로 서버 터지는 경우
와우 잘 찾으셨습니다.강의에선 누락 되었으나 C# 네트워크 관련 함수 호출할 땐싹 다 try-catch를 해주시는 것이 맞습니다.M2 프로젝트에서는 저런 부분 보완 처리 코드도 추가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0
- 2
- 35
질문&답변
프로퍼티 강의 질문 있습니다.
왜냐하면 Hp 앞에 'int'가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니 내부적으로는 같은 타입의 데이터를 아무 이름으로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이죠.
- 0
- 1
- 15
질문&답변
바이너리 직렬화
질문이 조금 애매한데 바이너리 직렬화도 분석을 하려면 데이터 원형을 알아야 합니다.고전적인 방식은 패딩 없는 struct를 만들어서 그대로 보내고 받는 방법이 있긴 했으나가변 데이터 처리가 힘들어 별로 좋진 않고Protobuf를 사용하는 것이 거의 대세입니다.
- 0
- 2
- 32
질문&답변
Null Crash 에러 문의
살짝 혼동이 있으신데요.PlayerIndex 개념 강의을 다시 복습해보시기 바랍니다.서버 입장에서는 모든 클라의 PlayerController를 관리하기 때문에0 1 2 인덱스는 서버에서 이해하는 클라의 번호이고 (순차적으로 관리).클라 입장에서는 타인의 PlayerController는 관리하지 않아0번이 자기 자신의 것이고 남들 것은 없습니다. (즉 1 2는 존재하지 않음.)
- 0
- 2
- 31
질문&답변
락프리의 실무에서 사용 질문
LockFree도 내부적으로는 CAS 등을 활용한거라 이름만 LockFree지 실제로 꼭 그렇다 보기도 애매합니다.그리고 Lock은 말 그대로 큐에 일감을 넣고 분배할 때만 살짝 사용하는 것이고,일감을 실행할 때는 Lock을 걸고 하는 것은 아니라서 생각하시는 것처럼 병목이 많진 않습니다.
- 0
- 2
- 48
질문&답변
AI 시대의 새로운 기회..
솔직히 어떤 답변을 기대하시는지 모르겠지만어차피 안 될 사람은 안 될 이유를 찾느라 바쁘고,될 사람은 그런 고민을 할 시간에 일단 뛰어들어 시작합니다.기술력이 부족하시면 공부를 하면 되고,사업이 하고 싶으면 뭐라도 해보고 망한 다음 고민을 해보면 됩니다.사업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는다고 사업 아이템은 떠오르는 것도 아니고기술 공부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길이 보입니다.실제로 저는 대학교 1~2학년에 앱 창업을 해서 차 한대 값을 날려 먹었는데,그 경험이 공부 방향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제가 느끼기에 지금 보여주시는 스탠스가 정확하게 한국에서 시험 위주의 입시 공부했을 때 나오는 안 좋은 케이스의 표본입니다.미국 대학교 입학관들이 한국 유학생을 싫어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항상 정해진 길이 있고, 모르면 학원 선생님들이 길을 알려주는 것은 대학 입시 때나 통용되는 것이고그 이후부터는 정해진 답이 있지도 않고 누군가 길을 알려주지도 않습니다.하지만 오히려 그러니까 더 흥미롭고 마치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콜롬버스처럼 도전을 즐기면 됩니다.이미 남들이 나보다 먼저 그 길을 갔으니, 실패할 확률이 높아서 망설여진다면사실 그 순간 이미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다만 최소한 한 분야 기술의 정점을 찍으면 보이는 것도 많아지고,포착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지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아무런 지식도 없는 본인한테도 보이는 기회라면그야말로 남들한테도 다 보이는 뻔한 길이기 때문이죠.
- 0
- 2
- 64







![Thumbnail image of the [Rookiss Live Seminar] AI 시대의 스타트업 개론](https://cdn.inflearn.com/public/files/courses/339790/cover/ai/2/2a32621e-82e3-42cb-b664-570736fae9dc.png?w=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