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DESC내림차순 다중칼럼 적용시 문의

21.05.25 18:18 작성 조회수 89

0

안녕하세요~ 질문드립니다 !

----------------------

강의명 : SQL로 데이터 검색하기1  (6:40 부분)

----------------------

SELECT id, name FROM mytable ORDER BY id DESC;

id, name 칼럼에 내림차순 명령을 한것인데

이 경우 앞서 배치된 id 내용기준 내림차순이 선적용 된 상태에서 name 내림차순이 적용되는건가요??

(= 칼럼명 선언 순서에 따라 내림차순이 순차적용되는 것인지)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위 SELECT 구문은 id 만을 기반으로 정렬을 해달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name 값에 따라 영향을 받지는 않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id 만으로 정렬하면서, 해당 행마다 있는 name 값이 단순히 표기 되는 것 뿐이라고 이해하시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다음 글도 읽어보시면, 훨씬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질문하시기 전에, 다음 내용을 확인해주시면 훨씬 도움이 되실 꺼예요.
첫번째, 질문 전 검색은 필수! google.co.kr 에서 질문에 대해 검색해보세요! 에러 메시지는 맨 마지막 라인을 복사해서 구글에서 검색해보시고, 질문에 대해서는 질문 관련 키워드들을 조합해서 구글에서 검색해보세요. 개발자들은 모두 이를 통해, 답변을 얻습니다. 한발짝 나아 가시려면, 반드시 이런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사실 검색 없이 질문을 통해, 바로 답을 얻는 부분은 장기적으로는 큰 의미가 없어요. 궁극적으로는 프로그래밍은 답을 찾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한가지 확인이 필요한 사안을 위해, 20 ~ 30분 검색과 10개 이상의 블로그를 찾아보는 일을 하루에도 한두번씩 한답니다. 검색이 처음이신 분들은 개발자를 위한 정보 검색 팁을 참고하시면 훨씬 성장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두번째, 질문은 어느 강의의 어느 구간에 대해 질문하시는 것인지 꼭 명기해주세요. 그래야 맥락이 이해가 가서, 보다 좋은 답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강의 내용에 대해서만 질문을 해주세요. 각자의 코드에 대한 이슈등은 강의 외적인 부분이므로, 답변을 드릴 수 없어요. 수학 강의를 들으면서, 수학 강의에 있는 공식을 사용한 모든 문제를 풀이해 드리는 경우는 없는데요. 평생 수강이어서, 강의 외적인 내용이나, 각자 코드에 대한 부분을 봐드리기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
네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은 주말을 제외하고, 월, 수, 금에 진행하겠습니다. 현업에 있고, 강의를 병행하다보니, 수시로 답변을 드리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황이예요. 설치와 같이 정 급한 질문이라면, dream@fun-coding.org 로 보내주시면, 가능한 이틀안에는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 너그러이 양해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분들의 질문에 답을 하실 수 있다면, 답을 해보세요. 남의 질문에 답을 해주시면, 나의 실력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개발자들 중에는 설명해주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배우려는 것이지요. 본 질문 답변 란을 통해 강사 뿐만 아니라, 서로 질문과 답변을 할 수만 있다면, 커뮤니티같은 느낌으로 좀더 학습효과가 높아지고, 서로 동기부여도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혹시 제가 진행하는 강의에 대해, 일정 기간 답변을 맡아서 진행해보시겠다는 분이 계시면, 저에게 메일주세요.
온라인 상의 커뮤니케이션이라서, 서로 배려하지 않으면 상처가 될 수 있어요.
서로 배려하는 공간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잔재미코딩 Dave Lee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