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메이션 #53] 동아리부터 교육 프로그램까지, IT 관련 대외활동 총집합

[인프메이션 #53] 동아리부터 교육 프로그램까지, IT 관련 대외활동 총집합

IT 관련 대외활동, 여기 모여라! 
#SOPT #디프만 #Mash Up #SSAFY #멋쟁이사자처럼

입사지원 시 자신만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그리고 개발 관련 지식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와 SW 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은 나날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함께 팀을 꾸려 사이드 프로젝트를 만들고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인프메이션 #53에서는 다양한 IT 관련 대외활동들을 만나봅니다.

인프메이션 #53 👥

SW 지식과 프로젝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IT 대외활동에 대해 알아보아요.

팀을 꾸려 직접 만들어요
프로젝트 중심, 동아리 ✍️

1. SOPT

SOPT 홈페이지 (클릭)

솝트는 Shout Our Passion Together의 줄임말로, IT와 벤처창업에 뜻이 있는 대학생들이 모인 연합 IT벤처창업 동아리입니다. 2008년 창립 이후 300개가 넘는 서비스를 만들어냈으며 다양한 기업과도 연계하여 공모전, 리쿠르팅,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 스터디, 네트워킹 행사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활동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각각 앱잼, 솝커톤, 솝텀프로젝트입니다. 

앱잼 (APP JAM)

약 2-3주의 기간 동안 몰입하여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 장기 해커톤입니다. 기획, 디자인, 개발 (안드로이드, iOS, 웹, 서버) 파트끼리 팀을 이뤄 웹/앱 서비스를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IT 창업에 필수적인 협업 과정을 체험하고, 최종 데모데이에서 결과물을 공유합니다.


솝커톤 (SOPKATHON)

16시간 동안 기획-디자인-개발을 경험하는 무박 2일 단기 해커톤입니다. 짜여진 각 팀은 주어진 주제를 자유롭게 해석하며 서비스를 제작합니다. 처음으로 팀 단위의 협업을 진행해보며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주제로는 할로윈, 어린이날, 중독, 언택트 등이 있었으며 대학생의 시선으로 주제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솝텀프로젝트 (SOPT-TERM PROJECT)

한 기수 이상 수료하면 참여가 가능하며, 팀별로 자유롭게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앱잼, 솝커톤과 달리 협업기간이 8주로 굉장히 길기 때문에, 더 깊고 다양한 협업을 해보며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매주 토요일 세미나에서 파트장의 강연을 듣고 수준별 과제를 수행하며 지식을 쌓고, 파트원 간 지식 공유를 통해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습니다. OB 초청 세션과 외부 연사 강연 등 특별 세미나까지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연간 두 번, 3월과 9월에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집을 하며 서류와 면접 평가를 통해 약 100명 내외로 선발합니다. 모집 분야는 크게 기획, 디자인, 개발로 나뉘며 개발 분야는 안드로이드, iOS, 웹, 서버로 나눠집니다. 현재 31기를 운영 중이고, IN SOPT라는 이름을 갖고 유대, 몰입, 도전을 핵심 가치로 삼으며 활동 중입니다.

2. 디프만

디프만 홈페이지 (클릭)

디프만은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만났을 때의 줄임말로, 서비스 기획부터 론칭과 개선까지 다양하게 경험해보며 성장하는 모임입니다. 현재 12기가 진행 중이며, 매주 토요일 총 17주간의 긴 여정을 함께하며 프로젝트를 만드는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혹시 길거리 음식을 알려주는 가슴속 3천원이라는 어플 아시나요? 이전에 [인프메이션 #48] 사이드 프로젝트, 어디까지 해봤니?에서도 소개드린 적이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인데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노점과 매장의 위치를 사용자의 반경 1km 이내에서 보여주고 별점, 리뷰, 가격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어플입니다. iOS 앱스토어 인기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한 어플이 바로 디프만 7기로 활동하던 6명의 팀원들이 2개월간 제작한 앱이라고 합니다.

1~3주차
함께하는 멤버들을 만나는 OT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아이데이션, MVP 설정 등을 진행합니다.


4~8주차
연사들의 강연을 들은 후 서비스 기획을 조금 더 구체화하고, UT와 중간 공유로 유의미한 피드백을 받습니다.


9~13주차
서비스 런칭을 위한 팀 활동을 수행합니다.


14~17주차
모두 모여 열정적으로 만들었던 서비스를 공유하고 우승팀을 선정합니다.

연간 두 번, 2월과 8월에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모집합니다. 모집 분야는 크게 디자이너, Front-End 개발자, Back-end 개발자로 나뉘며 FE는 웹, iOS, 안드로이드로 다시 나눠집니다.

3. Mash Up

Mash Up 홈페이지 (클릭)

매쉬업은 개발, 디자인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 모인 IT 연합 동아리입니다. 매주 팀별 스터디를 진행하고, 짝수 주에는 전체모임을 통해 세미나와 네트워킹을 진행하며 프로젝트 팀을 이루어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연간 두 번, 6월과 12월에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모집합니다. 모집 분야는 6가지로 나뉘며, Product Design, Spring, Node, Web, Android, iOS가 있습니다. 서버 파트에서 Spring과 Node로 나누어 모집을 하는 부분이 독특합니다. 각 파트별로 진행되는 다양한 스터디를 소개합니다.

Product Design (ux/ui)

포트폴리오 스터디
아티클 스터디
웹 스터디

Spring

스프링 팀만의 사이드 프로젝트
프로젝트 코드 리뷰
책을 통한 코틀린과 스프링 스터디
다양한 소스를 통한 기술 세미나 및 토론

 

Node

TypeScript
NextJS
TypeORM

Web

JavaScript, TypeScript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분석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쳐 (MVC, Flux, 클린 아키텍쳐)
웹 기술 트렌드 스터디 (React 3rd party library, GraphQL 등)

 

Android

Kotlin
Coroutine
아키텍쳐 (MVVM, MVI)
테스트코드

iOS

iOS Advanced
멘토/멘티 코드 리뷰
Combine (SwiftUI)

💡 그 외 다른 동아리도 있어요!

AUSG

AWS와 Cloud, 프로그래밍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의 모임으로, 개발과 즐거운 네트워크 형성을 함께합니다.

YAPP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열정, 가능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기업형 IT 동아리입니다.

DDD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함께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서로 파트에 대한 이해와 친목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Fun.D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들이 모여 배움과 교류를 통해 성장하는 IT 프로젝트 커뮤니티입니다.

DnD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은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팀을 이뤄 8주간 웹/앱 프로젝트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NEXTERS

자유롭게 협업하고 소통, 자기역량 강화와 새로운 서비스 경험을 통해 IT 인재로 발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프로그라피

개발자와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많은 운영진들과 함께 서비스를 직접 기획하고 개발하며 배포하는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피로그래밍

프로그래밍 공부가 막막한 비전공자들이 파이썬과 장고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웹 개발을 배우고 자신만의 웹 서비스를 만들어냅니다.


배워서 실력을 업그레이드해요

SW 지식 중심, 교육 프로그램 🧑‍🏫

1. SSAFY

SSAFY 홈페이지 (클릭)

싸피는 삼성의 SW 교육 경험과 고용노동부의 취업 지원 노하우를 바탕으로, 총 12개월 동안 취업 준비생에게 SW 역량 향상 교육과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따로 모집하여 각각에 맞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최적의 학습 효과를 지향합니다.

특히 고용노동부의 취업 지원 노하우를 기반으로 교육생에게 최적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실전 교육과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업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형태의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적응력을 높입니다. SSAFY의 교육과정 로드맵을 소개합니다.

기본과정 (5개월)

SW 필수 지식과 알고리즘 중심의 몰입형 코딩 교육
수준별 분반 운영
> 기초 코딩 역량을 갖춘 신입 SW 개발자 양성


1차 JOB FAIR (1개월)

수준별 분반 운영을 통한 취업역량 향상 집중교육
개인별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취업활동 및 채용정보 중점 지원
성적 우수자 대상 해외연수
SW 수준별 계절학기 운영


심화과정 (5개월)

교육생 수준에 맞는 자기 주도형 프로젝트 수행
실무 환경과 동일한 개발방식 활용
> 프로젝트 기반의 자기주도형 학습을 통한 실전형 SW 개발자 양성


2차 JOB FAIR (1개월)

채용 박람회 개최
개인별 맞춤형 경력 설계
개인별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취업활동 및 채용정보 중점 지원

2. 멋쟁이사자처럼

멋쟁이사자처럼 홈페이지 (클릭)

멋쟁이사자처럼은 2013년 비영리법인으로 시작하여 국내뿐 아니라 미국, 호주, 일본 등 국외까지 약 7,000여 명의 대학생에게 프로그램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영리법인으로 전환하여 그 교육 대상과 지역을 확장하였고 현재는 멋쟁이 사자처럼 대학생, 멋쟁이 사자처럼 직장인, AI School, 인공지능사관학교 등의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코딩 교육 플랫폼 코드라이언을 개발하여 운영 중입니다. 멋쟁이사자처럼의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TECH!T

IT 분야를 테크 기술로 선도할 커뮤니티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커뮤니티입니다. 크게 개발 클래스, 디자인 클래스, IT 컬쳐 클래스로 나뉘며 각 분야에 대한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가진 스쿨이라는 개발자/디자이너 양성 국비 지원 교육과정이 있는데요. 서류와 과제를 통해 선발이 되면 12주~22주 정도에 해당하는 전문 교육 과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SYLTARE

실타래는 Play에 집중하는 NFT 트레이딩 카드 게임이며, NFT 기반 P2E 게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3분 내외로 끝나는 짧은 플레이타임에 중독성 있는 게임 로직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스트로크는 약 10,000장의 고유 카드로 구성되어있으며 게임/토너먼트 참여 등을 통해 생태계에 기여하여 SYL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이 SYL 카드를 거래하여 플레이어들에게 돌아가는 Treasury에 금액이 쌓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dern Lion

모던라이언을 컬쳐 블록체인 팀으로 NFT 마켓플레이스, 월렛서비스와 다양한 NFT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세상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 사물, 예술, 서비스를 NFT 세상에서 연결시켜 무한히 확장시켜 나갑니다.


Meta Kongz

메타콩즈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대체불가능 토큰 프로젝트입니다. NFT 거래소 오픈 시 기준 클레이튼 기반 NFT 중 역대 거래량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그 외 다른 교육 프로그램도 있어요!

부스트 캠프

좋은 경험과 습관을 가진 지속 가능한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네이버 커넥트재단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우아한 테크캠프

방학 기간에 진행되는 교육형 인턴 과정으로, 개발 관련 지식을 공부하고 미니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서비스를 만들며 개발 지식을 익힙니다.

🌱🌱🌱
이처럼 정말 다양한 대외활동이 있는데요.
교육 프로그램을 들으며 SW 지식을 늘리고,
동아리에 가입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해보면서
한 발짝 성장한 여러분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인프런은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주간 인프런]의 새 이름, [인프메이션]!

매달 첫번째 & 세번째 화요일마다 찾아오는 인프런 뉴스레터,
[헬로 인프런]으로 가장 빨리 인프메이션을 받아보세요!
지난 [인프메이션] 이 궁금하다면? (클릭)

헬로 인프런 구독하러 가기 💌
([인프런 소식 및 홍보]를 ON으로 바꿔주세요 😊)

지식공유자 되기
많은 사람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고,
경제적 보상을 받아보세요.
지식공유참여
기업 교육을 위한 인프런
“인프런 비즈니스” 를 통해 모든 팀원이 인프런의 강의를
자유롭게 학습하는 환경을 제공하세요.
인프런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