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JS G님의 프로필 이미지
JS G

작성한 질문수

350개의 개인 앱을 만들어 월급의 7배 수익을 달성한 방법

다작을 손쉽게 하기 위한 개발 방법론 (4) - Server

수업 잘 듣고 있습니다 :)

작성

·

8

0

먼저 정말 양질의 강의 감사합니다!!

클라이언트, 백엔드 서버, DB로 구성하여 앱을 만든다는 내용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

저도 비슷하게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렇게 server-driven UI 방식으로 개발을 하려면 렌더링 엔진을 자체 구축하던지, 관련 라이브러리들을 써야 하더라구요. 두 가지 방식중에 고민중인데,

좀비님은 혹시 어떻게 하고 계실까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JS G님.

강의를 즐겁게 수강하고 계시는 것 같아 기쁩니다. 이번 질문에서 다루신 server-driven UI 방식은 최근 많은 개발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입니다. Server-driven UI는 UI를 서버에서 관리하여 클라이언트 앱에서 즉각적으로 반영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주로 API를 통해 UI 구성을 명령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유연한 UI 변경: 서버 측에서 UI 구성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앱을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UI 변경이 가능합니다.
  2. 일관성: 모든 클라이언트가 동일한 UI를 동시에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1. 복잡성: 서버에서 UI 상태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가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
  2. 의존성: 서버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므로, 서버의 오류 시 클라이언트 측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좀비님이 직접적으로 어떤 방식을 활용하고 계신지는 제공된 정보로는 확답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server-driven UI를 구현할 때는 트렌드를 따라 UI 구성에 대한 JSON schema를 보내주거나, Firebase와 같은 Backend as a Service (BaaS)를 사용해 유연한 UI 변경과 실시간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참고 자료로, 프로그래밍좀비님이 과거에 이와 유사한 개발 경험이나 추천하는 방식에 대해 언급했을 가능성이 있는 게시물들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링크들을 참고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JS G님의 프로필 이미지
JS G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