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섹션1 switch-case문 질문
해결된 질문
작성
·
24
답변 2
0
안녕하세요,
k = 0을 하는 순간 해당 변수에는 0이 할당됩니다.
아래에 있는 +=, -=는 기존에 있는 값에다가 연산을 하라는 뜻이라서 그대로 0에서 누적됩니다.
그래서 0으로 시작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그 아래에 다른 값인 k = 3 같은 것이 있었다면 다시 3부터 시작하시는 것이고요.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default에 있는 --는 1을 더 빼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0으로 시작 -> +3 -> -10 -> -1 까지해서 최종적으로 -8이 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가현님.
Java의 switch-case 문에서 변수 k의 초기화와 값의 변경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switch-case 문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case 블록이 실행되며, 각 case 블록은 case 번호가 맞는 경우 아래로 흐르기 때문에, break 문을 사용하여 다음 case로의 흐름을 막지 않으면, 지정된 case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모든 case도 실행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fall-through”라고 부릅니다.
질문하신 경우, case 3: 블록에서 k는 0으로 설정되며, break 문이 없는 경우 이후의 case문들도 모두 실행됩니다. 이는 초기화된 k 값이 영향을 받지 않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switch-case 문과 관련된 유사한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출) 2023년 2회 코드해석 문제 - switch-case 문과 break 문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switch-case 문과 관련된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