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kyo lee님의 프로필 이미지
kyo lee

작성한 질문수

[매일 완독 챌린지] 저자와 함께하는 <FastAPI로 기획에서 출시까지>

8.1~8.2절 : 호스트별 캘린더 API 구현하기 (p266~p298)

4주 1회차 과제

해결된 질문

작성

·

11

0

사용자가 캘린더를 보유했는지 여부로 확인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추후 서비스 확장할 때 조금 더 수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부터 아래와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 "누구나 호스트가 되면 안될까?"
- "호스트 역시도 커피챗을 신청할 수 있게 하고 싶다."

그래서 위와 같이 서비스 정책을 확장할 때를 대비해서 (마이그레이션 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is_host로 검사하는 것이 아닌 일단 캘린더 보유 여부로 호스트인지 아닌지 확인하자라고 판단했습니다.

답변 2

0

한날님의 프로필 이미지
한날
지식공유자

판단의 정보 원천을 하나로 통일하는 선택을 하셨군요. 🙂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kyo lee님.

사용자가 호스트인지 여부를 캘린더 보유 상태로 판단하신 이유와 서비스 확장성에 대한 고민이 인상적입니다. 이는 시스템 설계 시 유연성과 확장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셨음을 보여줍니다.

사용자 캘린더를 통한 호스트 판단의 이점

  1. 서비스 확장성: 사용자를 호스트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은 향후 서비스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때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직접 호스트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여 자기주도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자유도 증가: 호스트와 게스트의 경계가 자연스럽게 없어짐으로써, 모든 사용자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서비스 이용 범위가 확장됩니다.

  3. 행정적 간소화: 사용자의 호스트 상태를 is_host와 같은 고정된 필드로 관리하지 않기에, 관리적 이슈가 줄어들고, 인적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유연한 마이그레이션 가능성: 서비스가 발전함에 따라 정책을 보다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어, is_host 필드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마이그레이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토론이나 더 많은 논의는 아래의 유사한 질문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4주 1회차 과제 - 서비스 확장을 염두에 두고, 캘린더 여부로 사용자 역할을 판단하는 사례를 설명합니다.
  • 4주 1회차 과제 제출합니다. - 두 가지 체크 방식의 차별점을 설명하며, 호스트 자격과 상태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룹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kyo lee님의 프로필 이미지
kyo lee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