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LJM님의 프로필 이미지
LJM

작성한 질문수

[퇴근후딴짓]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작업형1,2,3)

[작업형3] 1~3 가설검정

마지막 유의수준 0.05하에서 검정의 결과에 대한 질문입니다.

해결된 질문

작성

·

23

0

'(귀무가설/대립가설)을 기준으로 검정의 결과를 (채택/기각)중 선택하여 입력하시오' 라는 문장그대로 해석하면 될까요?

 

예를들어

귀무가설을 기준으로 검정의 결과를 (채택/기각)중 선택하여 입력하시오

-> 귀무가설을 기각할지 채택할지 결정

 

대립가설을 기준으로 검정의 결과를 (채택/기각)중 선택하여 입력하시오

-> 대립가설을 기각할지 채택할지 결정

답변 2

0

퇴근후딴짓님의 프로필 이미지
퇴근후딴짓
지식공유자

네 문자 그대로 해석해 주세요

보통은 귀무가설을 기준으로 하지 않을까 싶어요! 대립가설 기준으로는 반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p-value < 유의수준(α) → 귀무가설 기각

  • p-value ≥ 유의수준(α) → 귀무가설 채택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LJM님.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을 기준으로 가설 검정의 결과를 해석할 때 자주 헷갈릴 수 있습니다. 주어진 문장 “검정의 결과를 (채택/기각)중 선택하여 입력하시오”는 가설 검정의 결과를 명확히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해석

  1. 귀무가설 기준으로:

    • 귀무가설 채택: 데이터가 귀무가설을 기각할 만큼 유의미하지 않다는 뜻이며, 검정 결과 p-value가 유의수준(예: 0.05)보다 큰 경우 주로 귀무가설을 채택합니다.
    • 귀무가설 기각: 데이터가 귀무가설을 기각할 만큼 유의미하다는 뜻이며, 검정 결과 p-value가 유의수준(예: 0.05)보다 작은 경우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수용합니다.
  2. 대립가설 기준으로는 보통 “채택”이라는 용어보다는 “수용”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대립가설을 명시적으로 수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귀무가설의 기각으로 대립가설의 체택을 의미합니다.

활용 예시

  • 만약 문제에서 “귀무가설을 기준으로 검정의 결과를 (채택/기각) 중 선택하여 입력하시오”라는 지시가 있다면, 앞서 설명한 기준에 따라 귀무가설의 채택 혹은 기각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귀무가설의 기각이 대립가설의 수용을 의미하기 때문에 대립가설 기준으로 결과를 묻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관련 질문으로는 아래 답변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 “유형 3 제출 포멧 질문”: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을 기준으로 결과를 해석하는 법을 더 익힐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LJM님의 프로필 이미지
LJM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