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로드맵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윤현지님의 프로필 이미지
윤현지

작성한 질문수

김영한의 실전 데이터베이스 - 기본편

파티셔닝 관련 질문입니다.

작성

·

21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 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있습니다.

최근 파티셔닝이란 개념에대해 알게되었는데, 강의 내용엔 파티셔닝이 포함되어있지 않는 것 같아서 실무에서는 파티셔닝은 잘 사용하지 않는지

 

인덱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 지, 파티셔닝을 실무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떤 이유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검색 등으로 정보를 취득해봤을 땐, 주로 인덱스보다 더 큰 규모의 데이터를 다룰 때 파티셔닝을 쓰고 인덱스+파티셔닝을 함께 쓰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같은데 실무에서도 해당 내용이 맞는 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윤현지님.

파티셔닝은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특정 쿼리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파티셔닝과 인덱스는 모두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지만, 각각의 사용 목적과 방식은 다릅니다.

  1. 인덱스는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조입니다. 주로 자주 검색하거나 필터링하는 필드에 대해 설정합니다. 인덱스를 통해 특정 열에 대해 빠른 검색이 가능하지만, 데이터가 매우 많아지면 여전히 성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파티셔닝은 테이블을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 데이터의 양을 분산해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을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각 파티션은 독립적으로 관리되며, 파티션을 기반으로 쿼리할 경우 성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3. 실무에서의 사용: 대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시스템(예: 로그 관리, 분석 시스템)에서는 파티셔닝이 널리 사용됩니다. 하지만, 소규모의 시스템에서는 파티셔닝보다는 인덱스만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파티셔닝은 인덱스와 함께 사용되어 더 나은 성능을 얻기도 하며, 주로 데이터의 양이 많거나 특정한 속성/조건을 기준으로 정기적으로 구분이 필요한 경우 사용됩니다.

더 깊이 있는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관련된 질문과 답변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윤현지님의 프로필 이미지
윤현지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