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57
·
수정됨
1
9:10초대 질문이 있습니다. 다른 수강생 분의 질문과 답변을 봤는데도 이해가 가질 않아서요!printf("%c\n, ++ *p);
이 순간에 포인터 변수 p가 가리키고 있는 것은 msg의 A였고, 전위 연산(++)으로 B가 답이라는 것까지는 알겠습니다.
printf("%s\n", msg);
에서 포인터 변수 p와 msg가 별개의 변수라면, msg를 출력했을때, 기존의 EXAM이 정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p는 포인터 변수로, msg와 따로 작동하는 것 아닌가요..? p가 바뀐 것이지 배열 자체가 바뀐 것은 아니니까요..! 왜 msg도 EXBM으로, 즉 A->B로 바뀌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2
0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jh990421님.
C 언어에서 포인터와 문자열의 작동 원리에 대한 혼란은 흔한 부분입니다. 질문해주신 printf("%c\n, ++ *p);
코드에서 전위 연산자가 포인터 p
가 가리키는 첫 번째 문자인 ‘A’를 ‘B’로 변경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올바른 이해입니다.
하지만, printf("%s\n", msg);
에서 왜 msg
문자열이 EXBM
으로 출력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msg
는 문자열의 시작 주소를 담고 있는 포인터 상수입니다. p
는 msg
의 주소를 가지고 처음 문자를 가리킵니다.p
가 가리키는 값을 수정하면, 실제 msg
의 내용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는 msg
와 p
가 문자열 데이터에 대해 동일한 메모리 위치를 참조하기 때문입니다.p
를 통해 수정된 ‘B’ 값은 msg
의 메모리 위치에 직접 반영되어, msg
의 출력이 EXBM
으로 변경됩니다.이와 같은 내용을 이해하려면 포인터가 변수의 실제 주소를 가리킨다는 점, 그리고 문자열은 배열과 메모리상에서 연결된 데이터라는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하여 도움될 만한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23년 1회 포인터 문제에서는 포인터와 문자열 처리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