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66
0
train과 test 데이터 전처리 시, 두 데이터 모두에서 '총구매액' 과 '최대구매액'이 음수이길래 이상치인줄 알고 전처리에 고민을 좀 했습니다.
고민하다보니 전액 환불한 경우에는 논리적으로 음수가 맞더라고요. 그래서 별도의 이상치 처리는 안 했습니다.
다만, 제가 궁금한점은
실제 시험에서 이상치가 나왔을 때 대응 방법 (예를 들어, 이상치가 아닌 데이터만 살리는 등)
이 문제처럼 test데이터에서 이상치가 나올 가능성이 있는지와 대응방법 (test데이터의 행은 삭제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 두가지가 궁금합니다.
답변 2
0
안녕하세요!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보셨네요
1
이상치는 도메인 지식이 없으면 파악하기 어렵고,
또 시각화가 안되는 시험환경에서는 더더욱 파악하기 어려워
출제가능성이 매우 낮아요
놔두시죠! 이유가 있는 데이터일 수도 있습니다.
2
놔두시죠! 주어진 문제로는 이상치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gkxncu님 질문 감사드립니다.
빅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이상치는 데이터의 패턴을 왜곡하고, 예측 모델의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총구매액
이나 최대구매액
과 같은 변수에서 음수가 발생하는 경우, 이 데이터가 실제로 환불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 값을 반영한 것인지 검토해봐야 합니다.
아래 유사한 질문 답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이상치와 결측치에 대한 다양한 전처리 방법과 실제 적용 예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상치 처리의 방식과 모델 성능 평가를 통해 최적의 데이터 전처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