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47
0
위의 내용과 같이 언제, 어떻게 만료 시킬 지에 대한 만료 방식을 cache eviction이라고 해주셨는데 검색해보니까 내용 상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TTL, TTI와 같은 특정 시간, 점유 시간에 대해 발동되어 cache expiration으로 정의가 됐습니다.
반면 cache eviction은 메모리 공간이 부족한 경우 발동되어 LRU, LFU, FIFO 등으로 구분됐습니다.
결국 둘 다 캐시 삭제 기법이긴 하나, 트리거 조건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면접에서 eviction 관련 질문을 받는다면 둘을 혼용해도 무방할까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gogoDevelop 님!!
말씀해주신대로, 제가 단어를 혼용해서 잘못 표현한 것 같습니다 __
이 부분은 교재와 강의 영상에서 편집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선하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면접관이 "cache eviction"이라고 물으면 LRU, LFU 등 메모리 부족 상황에서의 제거 정책을 중심으로 답변하고, 만약 TTL 등 시간 기반 만료를 언급하고 싶다면 "cache expiration과 함께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구분해서 설명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gogoDevelop님.
캐시 eviction과 expiration 개념의 차이에 대한 질문을 주셨군요. 각 용어는 캐시 관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정확한 개념 이해가 필요합니다.
캐시 Expiration:
캐시 Eviction:
관련하여 참고할 수 있는 게시물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념의 명확한 구분과 설명은 백엔드 실무와 면접에서 큰 도움이 되므로, 잘 숙지하시면 경쟁력 있는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