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6
답변 2
0
네 맞습니다. 분산분석에서는 C()처리 하면 됩니다.
ANOVA 자체는 분산 분할을 통해 집단 간 평균 차이를 검정하는 기법이어서, 요인(집단 구분 변수)은 범주형입니다.
but
실무에서 혼합모형 등 예외가 있기는 합니다. 시험(작업형3)은 정답이 있는 문제로 이런 상황은 발생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이선희님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원 분산 분석 또는 일원 분산 분석에서 사용되는 독립변수가 범주형일 경우, C()
를 앞에 붙여 범주형 변수임을 명시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C()
는 이를 명시함으로써 분석 과정에서 변수의 타입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다음은 이해를 돕기 위한 몇 가지 기존 답변 링크입니다:
다중회귀분석에서 범주형데이터가있어도 ols 함수에서는 C()묶을필요없다고 하셨었는데
C()
를 붙여서 명시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범주형 데이터가 숫자로 표현되어 있을 때 중요합니다.C()
를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변수가 실제로 범주형인지 명확히 알 수 있을 때 유용합니다.logit 이나 ols 사용할때 앞에 C( )를 붙이는 이유?
C()
사용이 범주형 변수가 숫자로 되어 있을 경우, 독립변수로 올바르게 해석되도록 하기 위한 것임을 설명합니다.이런 맥락에서, 분산분석을 진행할 때 변수의 성질을 잘 파악하여 C()
를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분석하려는 데이터에 따라 언제나 범주형 변수에 C()
를 붙여야 하는 것은 아닐 수 있으므로, 데이터의 성격에 따라 적절히 판단하셔야 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