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커뮤니티 도트리사에서 팀원을 구합니다.
현재 팀 상황
개발자 1명(글쓴이)
디자이너 1명
필요 직군
마케터 1명
마케팅 전문 지식을 가진 동료가 필요합니다.
그룹 채팅방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https://open.kakao.com/o/ssuKfmPh
우선 제가 시작한 계기는 커뮤니티의 통합, AI시대 준비
이 두 가지 키워드로 정리 가능할 것 같아요.
[커뮤니티의 통합]
한국의 커뮤니티들은 카테고리 별로 너무 잘게 쪼개져 있고 심지어 회사도 각각 다르죠, 비유를 하자면 에도 막부 시대 같은 느낌입니다.
그래서 쪼개져 있는 커뮤니티들을 누군가는 하나로 통합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국에서 운영중인 커뮤니티들의 문제점들을 개선한다면 유저를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php 테마를 사용한 커뮤니티
php 테마를 사용한 커뮤니티들의 특징은 디자인이 좋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디시인사이드, 에펨코, 더쿠 같은 커뮤니티들이 대표적입니다.
이 커뮤니티들의 근본은 php 테마를 사용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입장에서 괴리감이 느껴질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그래서 디자인, ui/ux들을 신경 쓴다면 괴리감을 느끼는 유저를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앱의 부재
대부분의 커뮤니티들은 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존재하더라도 앱보다 웹이 더 주류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소통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직접 웹사이트를 들어가서 내가 쓴 글과 댓글을 직접 확인해야합니다.
3. 발전의 부재
대부분의 커뮤니티들은 운영자 본인이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서비스가 돌아가는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나간다면 유저를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I시대 준비]
개발자로서 AI시대가 온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고 생산성이 몇배로 증가 했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의 데이터센터와 발전소가 지어지는 시점인 28~29년도에는 고용 시장에 큰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고용시장이 축소될 것이고 일자리를 잃거나 기회가 없는 개인은 AI의 힘을 빌려 개인의 브랜드를 만드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그리고 껍데기는 다르지만 기능은 같은 브랜드가 매우 많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 말은 즉 광고 수요가 증가한다는 말입니다.
본격적인 AI 시대가 오기전에 도트리사가 유저를 확보할 수 있다면 브랜드와 유저 사이의 중간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것이 주 수익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브랜드는 개인 크리에이터, 회사를 말합니다.
따라서 도트리사의 개발은 레딧과 디시인사이드 처럼 채널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 되었고, 개인 크리에이터를 위해 기능들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커뮤니티 통합"과 "AI 시대 준비"의 대한 키워드를 가지고 설명했지만, "도트리사"의 현재 모습은 그들의 비해 경쟁력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제가 정한 현실적인 목표와 진행중인 것들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목표]
이번년도에 MAU(월간 활성 사용자) 10,000명을 달성하는 것이 당장의 목표 입니다.
큰 목표는 작은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의미없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빌드업 과정에서 수익 모델]
- 월간 사용자가 확보된다면 구글 에드센스 같은 외부 광고 써드파티를 붙일 계획입니다.
추후에 더 많은 사용자가 확보된다면 플랫폼 내에 광고 기능으로 대체할 계획입니다.
- 개인 크리에이터가 확보된다면 에셋, 웹툰, 그림등을 판매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
1. 앱 출시
Ios 앱은 심사 대기중이며. 심사가 끝난다면 바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Android앱은 버그를 수정중이며 이번 주내로 심사를 할 생각 입니다.
2. 동료를 찾고 있습니다.
지인과 온라인을 통해 찾으려고 노력 중입니다.
3. 해외에서 유명한 컨텐츠인 r/place, world place 같은 온라인 캔버스를 준비 중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KgJ4OLveJw
https://www.youtube.com/watch?v=uPiSBlXuc8c&t=602s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픽셀로 된 빈 도화지에 실시간으로 유저가 픽셀을 찍어서 그림을 완성하는 컨텐츠 입니다.
당장은 커뮤니티의 규모가 작을 것이기 때문에 주제를 정해서 50x50 규모의 온라인 캔버스를 기획중입니다.
유저 참여형 컨텐츠이기 때문에 바이럴을 일으킬 수 있고, 타플랫폼에 광고명분으로 접근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완성된 캔버스는 댓글 작성 시 이모티콘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진행 예정]
1. 검색 노출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들이 하나의 주제로 성장했듯이 도트리사 커뮤니티도 하나의 주제로 양질의 글을 작성해서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주제에 대해서는 "고민" 중입니다.
SEO 점수는 100점으로 주제 선정만 하면 되는 상황입니다.
2. 방향성이 명확해진다면 충북대에서 진행하는 청년 창업으로 지원금을 받아볼 예상입니다.
지원금은 서버비와 제 개인 예산을 합쳐서 마케팅비에 보탤 생각입니다.
도트리사 커뮤니티는 AI시대에 준비하고자 일본 직장을 퇴사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현재 도전하지 않으면 미래에는 지금 보다 더 높은 난이도에서 회사를 키워야할 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커뮤니티 특성상 큰 예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누군가를 고용할 역량은 아직 없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이 말하는 사업의 기본을 갖추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부족한 부분을 메꿔줄 동료가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은 초라한것을 인정하지만 1년뒤에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약속할 수 있습니다.
설명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과 일하는 방식 자신의 전문 분야 관점에서 개선의 아이디어를 상의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