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CON Tech Series #4] 더 성장하고 싶은 개발자를 위한 개발자 커리어

[INFCON Tech Series #4] 더 성장하고 싶은 개발자를 위한 개발자 커리어


나는 아직 배고프다, 성장하는 개발자 되기!
#개발자 #커리어 #성장 #INFCON #인프콘

개발자들이 함께 모여 서로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나누는 축제, 인프콘! 8월 15일, 드디어 많은 분들이 기다려 주신 두 번째 인프콘이 개최됩니다. 인프콘을 기다리는 인프러너 여러분들을 위해 인프런이 준비한 <Tech Series>! 인프콘에서 만날 수 있는 여러 기술에 대해 미리 알아볼 수 있도록 소개해 드릴게요.

<INFCON Tech Series>의 네 번째 이야기, 개발자 커리어입니다. 나의 성장을 위해서,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을 거라 생각해요. 주니어 개발자라면 꼭 가져야 할 자세와 함께, 커리어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직장의 분류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요.

INFCON Tech Series #4 🔎

커리어 레벨업!
더 나은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다면?

개발자 Level Up!
주니어 개발자가 갖춰야 할 자세

모든 직업이 그렇겠지만, 개발자는 더더욱 평생 공부하고 성장해 나가야 하는 직업이라고들 말하곤 하죠. 실제로 개발자 분들도 항상 성장에 대해 목마름이 있기도 하고요.

높은 커뮤니케이션 능력, 꾸준함과 집요함, 충실한 기본기, 피드백을 잘 받아들이는 능력 등 주니어 개발자의 성장에 필요한 역량은 정말 많아요.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성장에 날개를 달아요 ✨

좋은 질문, 잘하기

좋은 질문이란 본인이 모르고 있는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서 물어보는 것이에요. 좋은 질문을 잘하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것을 알고 어떤 것을 모르는지 스스로가 파악하고 있는 메타인지 능력이 필요합니다.

모르는 부분을 명확히 알고, 적절하게 질문을 잘하면서 한 단계씩 성장하는 스스로를 발견해 보세요.

코딩-테스팅-리팩토링 반복하기

개발자는 코딩 업무가 주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보니, 코딩 실력이 늘면 자연스럽게 더 나은 개발자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생각했던대로 코딩을 하고, 이것이 옳은지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후에 리팩토링으로 더 나은 코드로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코딩 실력과 서비스의 기능을 함께 발전시켜 나가봐요!

기억보단 기록을, 회고 작성하기

기술 블로그나 깃헙 등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단위로 회고를 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돼요. 회고를 작성하면 내가 어떤 것을 잘했고 어떤 부분이 아쉬웠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더욱 개선할 점에 대해서 알고,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정할 수 있게 돼요.

회고 방식은 KPT(Keep, Problem, Try)와 5F(Fact, Feeling, Feedback, Finding, Future action) 등 다양하답니다!


커리어를 시작해요!
3가지 형태의 직장 분류

개발자는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어요.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 모바일 앱 개발자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진로와 커리어 패스가 있는데요. 다양한 직무만큼이나 다양한 형태의 직장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해 봤습니다.

SI 업체

☑️ 시스템의 개발, 기획, 유지 보수, 운영 등을 대행하는 하청 또는 파견업체에요.

☑️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해볼 수 있고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라 초기에 업무를 빠르게 배울 수 있어요.

서비스 업체

☑️ 우리가 쓰는 서비스를 자사에서 직접 개발하고 운영해요.

☑️ 회사마다 다르지만, 자사의 서비스/제품이 있어서 편하게 한 분야에 집중이 가능할 수도 있고, 충분한 개발 경험을 쌓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솔루션 업체

☑️ 본사에서 자사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고객사의 니즈대로 본사에서 솔루션 커스텀 개발 완료 후 완제품을 고객사에 공급해요.

☑️ 외근이나 출장 방식의 근무가 많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개발자 커리어, 더 알고싶다면
인프콘 2023에서 만나보세요!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이 멀어 보일 수 있지만,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성장한 개발자가 되어있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인프콘 2023에서 앞으로 개발자 커리어를 어떻게 더 쌓아나갈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더 레벨업을 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요. 개발자라면 한 번쯤 해봤을 고민들에 대해서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팀플레이어 101: 팀의 성공을 위해 달리는 메이커 되기

진유림 | 비바리퍼블리카

팀의 성공을 위해 달리는 메이커 되기! IC(Individual Contributor) 이상으로, 팀의 성공을 위해 달리는 메이커가 되기 위해 1년 반 동안 수집한 '팀플레이어다운 행동'을 공유합니다.

세션 소개 바로가기 >>

왜 구글 시니어 개발자는 코딩을 안할까?

이다니엘 | Google

미국에서 개발자로 일하며 만났던 개발 리더들을 통해 개발 조직 내에서 시니어 개발자의 역할과 책임이 무엇인지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개발자'라는 직업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세션 소개 바로가기 >>

주니어 프론트엔드 엔지니어의 성과 및 역량 향상을 위한 실전 가이드

배휘동 | XL8

당신이 3-4년차쯤 된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라면, 혹시 이런 고민을 하고 있진 않나요? 회사에서 해달라는 건 대부분 구현할 수 있겠는데, 앞으로는 무엇을 어떻게 더 학습해야 하지? 프론트엔드 기술만으로 계속 먹고살 수 있을까? 인프콘에서 그에 맞는 더 효과적인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해드리겠습니다.

세션 소개 바로가기 >>

개발자 커리어를 좀 더 알고 싶다면?

댓글 0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