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인프콘 2023 발표자 사전 모임 스케치

두근두근! 인프콘 2023 발표자 사전 모임 스케치

INFCON 2023 D-25! 👏 
작년 여름을 뜨겁게 달군 IT인의 축제, 인프콘이 우리 곁에 다시 찾아옵니다.

6월 27일, 판교 인프랩 사무실에서 인프콘 2023 발표자 사전모임이 있었어요.
이날 무려 발표자의 80%인 34분이 사전모임을 위해 인프랩 사무실에 방문해주셨는데요.

두근두근 발표자 사전모임의 현장,
그날의 열기를 여러분께도 전해드릴게요. 😎


❤️ 환영합니다! 설레는 체크인

올해 6월 말은 한동안 비가 많이 내렸죠. 그러다 딱 하루 비가 내리지 않은 날이 있었는데, 그 날이 바로 인프콘 2023 발표자 사전모임이 있던 날이었답니다. 콘퍼런스 발표가 처음이신 분, 먼 곳에서 인프랩 사무실을 찾아와 주신 분들까지. 다양한 연차, 다양한 직무의 발표자분들이 발표자 사전모임을 방문해주셨어요.

인프랩 사무실 입구에 마련된 사전모임 등록 공간. 수월한 네트워킹을 위해 직접 이름표를 만들어 붙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출석률 80%! 많은 발표자분들이 참석해주셔서 타운홀이 가득 찼습니다.


💻 좋은 발표를 위해, 운영팀의 간단 발표 세션

드디어 시작된 인프콘 2023 발표자 사전 모임! 가장 먼저 발표자분들의 원활한 발표 준비를 위해 운영팀에서 간단한 발표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인프콘은 어떤 행사인지, 발표 준비 관련 일정은 어떻게 될지, 인프콘 현장은 어떤 모습인지, 더 좋은 발표를 위한 공통 피드백까지. 발표 준비에 필요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발표였습니다.


⏰ 인프콘 발표자의 뜨겁고 알찬 3시간

발표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으니 네트워킹은 빠질 수 없겠죠. 저녁 시간에 진행된 사전모임인 만큼, 함께 식사하면서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퇴근 시간 이후 진행된 사전모임. 피자, 치킨을 함께 먹으면서 자연스러운 네트워킹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분들과 소통하실 수 있도록 중간중간 자리 변경도 있었습니다. 🤣

동시에, 한쪽에선 발표자 프로필 사진 촬영이 진행되었습니다. 📸

인프랩 사무실 한 켠에 마련된 간이 스튜디오. 참석하신 발표자분들이 순서대로 프로필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환한 미소를 짓는 발표자분을 촬영하는 열정적인 포토그래퍼님과 다음 순서를 기다리며 거울로 모습을 체크하는 발표자분들.


🎙️ 막간 현장 인터뷰

와글와글 진행되는 사전모임의 현장! 발표자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셨을까요?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보았습니다.

인프런 지식공유자에서 인프콘 발표자로

ChatGPT가 막 주목받기 시작할 때 강의를 다소 급하게 만든 감이 있어서 못내 아쉬웠던 점이 있었는데, 인프콘 발표를 통해 강의 내용을 조금 더 보충하고 심화하는 지식을 전달드리고 싶어요.

- 'ChatGPT API: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하기' 발표자 신현 님

작년에 인프런에서 지식공유자 인터뷰를 할 때 2023년엔 인프콘 발표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었는데, 이게 실현되어서 너무 좋습니다. 작년 인프콘 현장 스케치 영상을 보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개발자 콘서트처럼 느껴져서 발표자분들이 부러웠거든요. 그래서 이번 기회가 더 뜻깊게 느껴져요.

- '타입스크립트는 왜 그럴까?: 집합으로 이해하는 타입스크립트발표자 이정환 님

2년 연속 인프콘 발표자의 각오

우선 작년보다 행사 규모가 커진다고 들어서, 작년에 발표했던 사람으로서 뿌듯했어요. 혼자 정리하고 싶었던 주제가 있었는데, 인프콘 2023을 기회로 발표까지 하게 되어서 좋습니다.

- '팀플레이어 101: 팀의 성공을 위해 달리는 메이커 되기' 발표자 진유림 님

올해도 인프콘에서 발표를 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작년에 해봤으니까 올해는 더 잘하고 싶어서 고민이 많아요. 다들 재밌는 주제를 준비 중이신 것 같아서 더 열심히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안타깝게도 오늘의 TDD는 실패한 것 같군요. 내일은 가능할지도...?' 발표자 한윤석 님

고등학생부터 시니어 개발자까지

고등학생인 저희가 인프콘에서 발표한다는 게 신기하기도 하고, 저희가 발표할 수준이 될까 걱정이 되기도 해요. 저희는 아직 현업에서 일해본 적은 없지만,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한 저희만의 경험과 기술을 최대한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출시 3일만에 앱스토어 2위를 달성한 사이드 프로젝트' 발표자 김아인(Skrr) 님

인프콘에서 그동안 온라인 모임이나 커피챗을 하면서 많이 들었던 질문에 대한 저의 생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사회인으로 일하는 방법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인데, 어떻게 보면 업계 선배의 잔소리(?)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웃음)

-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경험과 통찰' 발표자 백명석 님

사전모임을 위한 긴 여정

인프콘 발표자 사전모임에 참석하는 게 좋다는 지인의 추천을 받아서 제주도에서 왔습니다. 다른 발표자분들을 뵙고 싶기도 했고, 오랜만에 서울에 오고 싶기도 해서 왔는데, 오길 잘한 것 같아요.

- '함수형 프로그래밍 3대장 경험기: 클로저, 스칼라, 하스켈' 발표자 김대현 님

지금은 지방에서 재택 중인데, 혼자 개발하다 보면 이 자리에 갇히게 될 것 같아 다른 분들을 만나보고 싶었어요. 이런 모임이 처음이라 경험하고 싶기도 했고요. 이번 모임을 통해 저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좋았고, 경청하고 공감하는 환경이 너무 좋았습니다.

- '당신의 웹페이지는 몇 점 인가요?: 라이트 하우스를 통한 프런트 성능개선' 발표자 남상우 님

좋은 발표를 위한 동기부여 뿜뿜!

막연하게 발표하겠구나 싶었는데, 모임에 나오니까 정말 인프콘이 다가온 것 같아 긴장해야겠다 싶었어요. 다른 분들과 이야기하면서 얻어지는 인사이트가 있어서 발표자 모임이라는 것 자체가 너무 좋은 것 같아요.

- 'SSR의 기쁨과 슬픔: 렌더링의 변화의 흐름을 통해 알아보는 SSR과 Streaming SSR' 발표자 김태희 님

인프콘에서 나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다는 같은 목표를 가진 분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있다는 게 신기했고, 덕분에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어요.

- 'Kopring(Kotlin + Spring) 프로젝트 투입 1주일 전: 주니어 개발자의 Kotlin 도입 이야기' 발표자 이석재 님

다른 발표자분들과 네트워킹하면서 발표 내용을 구체화하고, 참가자 입장에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추상적, 구조적 사고' 발표자 이선협 님

사전모임을 통해 다른 분들의 발표 주제를 들어볼 수 있어 좋았어요. 한편으로는 다들 주제가 너무 좋아서 약간 긴장됐습니다.

- '4년차 개발자가 바라보는 추상화' 발표자 이승천 님

제 발표를 들으러 오시는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으면서 재밌는 발표로 기억되고 싶어요.

- '2곳 중 1곳은 무조건 합격하는 개발자 이력서 만들기' 발표자 지소라 님

🙌 인프콘을 함께 빛내주시고, 소중한 후기를 들려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인프콘 2023 발표자 사전모임의 마무리는 단체 사진과 함께!
8월 15일, 좋은 발표로 찾아가겠습니다. ☺️


🎉 8월 15일, 인프콘 2023에서 만나요!

인프콘 2023 발표자 사전모임, 즐거우셨나요? 
흥미로운 주제가 가득한 발표 세션이
벌써 기대되지 않나요? 🤭

인프콘 2023의 다양한 발표 주제가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시간표를 확인해주세요!
인프콘까지 쭉 이어질 다양한 소식도 기대해주세요.

INFCON 2023 발표 시간표 보러가기 >>

 

댓글 0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