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비의 스프링 부트 - 이해와 원리
토비
스프링 부트의 핵심 기능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스프링 부트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스프링 부트를 잘 학습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강의입니다. 스프링 부트가 사용하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다양한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초급
Spring Boot, Spring, spring-jdbc
This is the first lecture of Clean Spring, a lecture series designed to allow a hypothetical startup development team to experience, in a manner similar to actual work processes, the process of developing quickly, stably, flexibly, and with good maintainability by incrementally following Clean Code and Spring development principles. By utilizing Domain Model Pattern and Hexagonal Architecture, you can acquire necessary skills and development strategies in the domain-centric initial development phase.
1,789 learners
Domain model-centric design and development strategy
Various Patterns and Practices of Domain-Driven Design (DDD)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Hexagonal Architecture, and Easy and Simple Ways to Apply It
Various Test Techniques and Architecture Test Tool Usage
AI-driven clean domain modeling for JPA entities
Latest Spring Web Exception Handling Techniques and Test Tool Usage
Module Composition using Aggregate
Who is this course right for?
For those who want to know how practical development using Spring technology, which utilizes web and DB, proceeds.
Seeking highly maintainable and productive system development through Clean Code principles.
Junior developer who wants to grow into a mid-level or higher developer leading service development
A senior developer who wants to lead new and junior developers starting work with great expectations, having learned the latest architectures and development techniques.
Need to know before starting?
Java language
Understanding Spring's Fundamentals
Spring application development experience using Web API and JPA
13,567
Learners
736
Reviews
341
Answers
5.0
Rating
7
Courses
호주에 살고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30년간 다양한 분야의 시스템과 서비스를 개발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관련 기술을 좋아하고 JVM 기반 언어를 주로 사용합니다.
한국스프링사용자모임(KSUG)을 설립하고 활동했고, 토비의 스프링이라는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All
43 lectures ∙ (14hr 31min)
Course Materials:
All
143 reviews
5.0
143 reviews
Reviews 2
∙
Average Rating 5.0
5
처음 토비님과 개발을 함께 했을 때, 그 시간들을 동료 개발자 분들도 함께 경험해봤으면 했습니다. 그래서 <토비의 클린 스프링> 이라는 로드맵에 대한 아이디어를 드렸어요. 그 로드맵의 첫 강의가 시작되어서 설레네요! 본 강의로 비즈니스를 함께 고민하고, 개발에 적용하고, 배우고, 실무에 써보고.. 각자의 방식으로 재미있게 수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열심히 수강하며 아직 부족한 부분들을 차근차근 채워나가 보겠습니다. 함께하실 분~?🥰
이번 강의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Zin 님과 함께 개발하고 공부했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준비했습니다. 그때 만들었던 간단한 예제와 목적을 가진 아키텍처 구조와 도메인 로직을 다루는 방법, 테스트 코드를 잘 작성하고 리팩터링을 했던 것들이 강의로 다시 만들어졌습니다. 현장에서 함께 개발할 때도, 또 이후에 강의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공개하는 모든 순간에 많은 도움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쁘시지만 강의를 다시 살펴보시고 이번엔 어떤 느낌이었는지도 꼭 남겨주세요.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views 2
∙
Average Rating 5.0
Edited
5
강의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주말에 봐야겠다 다짐하고 방금 완강했습니다. 대한민국 스프링 대장의 업무 스타일과 노하우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난이도가 초급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난이도를 떠나 다른 개발자의 업무 스타일과 사고방식은 아무데서나 쉽게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모델을 설계하며, 가져야하는 역할, 역할을 위해 필요로하는 상태 등 점진적으로 코드를 바꿔나가는 과정과, 간간히 인간미(오타, 누락)를 보여주시는데 테스트 코드로 식별해내는 정말 수도 없이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분들이 테스트 코드의 가치를 더 보여준다 느꼈습니다. Fixture, Mock(Stub) 등의 활용, 검증해야할 대상, 행위, 목적 식별 등 단위, 통합 등의 구분이라던지, 테스트에 대한 노하우가 많이 있습니다.! junit-platform.properties 대박 MockMvcTester 대박 특히 "헥사고날 아키텍처의 사실과 오해" 섹션이 인상깊었습니다. 뜨문뜨문 알고있었던지라 에릭 에반스와 알리스타 코번 등 창시자가 어떻게 설파했는지, 말했었던 본질적인 부분을 잘 짚어주셔서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을 잘 정리해주신 것 같습니다. 이 강의는 다음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설계를 주도해야 하는 시니어 개발자분들 헥사고날 아키텍처 프로젝트를 공부하고 경험했지만 깊은 이해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 도메인 모델 패턴, 트랜잭션 스크립트 패턴, 헥사고날 아키텍처에 대해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분 스프링 대장은 어떻게 개발하는지 알고 싶은분 클린 스프링, 스프링과의 통합으로 많은 이득을 취한 구성 방식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프링 없인 개발 안합니다. 스프링은 POJO 다!!!
언제나 상세한 수강평을 남겨주시는 재형 님이군요. 패턴과 원칙 뿐만 아니라, 지금 시점의 스프링의 최신 기술도 사이사이 알려드리려고 노력했는데 그걸 잘 캐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속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시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Reviews 1
∙
Average Rating 5.0
5
링크드인에 남겼던 완강 소감을 인프런에도 옮겨둡니다. https://www.linkedin.com/posts/arawn_%EA%B8%B0%EB%8B%A4%EB%A6%AC%EB%8D%98-%EC%9D%B4%EC%9D%BC%EB%AF%BC%EB%8B%98%EC%9D%98-%EC%8B%9C%EB%A6%AC%EC%A6%88-%EA%B0%95%EC%9D%98-%EB%A1%9C%EB%93%9C%EB%A7%B5-%ED%86%A0%EB%B9%84%EC%9D%98-%ED%81%B4%EB%A6%B0-%EC%8A%A4%ED%94%84%EB%A7%81%EC%9D%98-%EC%B2%AB-%EC%A3%BC%EC%A0%9C%EC%9D%B8-activity-7352614457123987456-pleA?utm_source=share&utm_medium=member_desktop&rcm=ACoAABvezLwBBEWVnGUkIY_xxm2aE3-sGtVHt0g -- 이일민님의 강의는 이번에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특유의 사려 깊고 친절한 설명은 물론, 라이브 코딩을 통해 사고의 흐름을 차분하게 풀어가는 방식이 특히 좋았습니다.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의도로 코드를 작성하고 있는지를 조목조목 짚어주며 진행하는 모습은 감탄을 자아낼 정도였습니다. 강의를 따라가다 보면 마치 강사 본인이 되어 사고 과정을 그대로 체험하는 듯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자바와 스프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도메인 모델 패턴과 헥사고날 아키텍처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기술적인 깊이도 뛰어났지만, 이번 강의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전문가로서 '기술을 대하는 태도'와 '학습 방법'을 몸소 보여준다는 점이었습니다. 첫째, 기술 학습에 대한 올바른 접근 방식을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헥사고날 아키텍처를 설명할 때는 이를 처음 제안한 앨리스터 코번의 원문과 핵심 주장을 기반으로 내용을 전개합니다. 이는 너무나 당연한 방식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많은 이들이 1차 자료가 아닌 2차, 3차로 가공된 콘텐츠를 통해 기술을 접합니다. 가공된 자료는 이해를 돕는 데 유용할 수 있지만, 원저자의 의도가 희석되거나 왜곡될 위험도 존재합니다. 기술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가능하면 원천 자료에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했습니다. 둘째, 자신만의 논리를 갖춘 사고방식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Entity vs DTO" 수업에서는 프레젠테이션 계층에서 엔티티를 사용하는 것이 왜 문제가 되지 않는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하나하나 논리적으로 증명해보여 주셨습니다. 개발자라면 어떤 기술적 결정을 내렸을 때, 그 이유를 외부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의 논리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당연하지만 실제로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부분인데, 이일민님은 그 당연한 것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직접 보여줍니다. 이 강의는 단순히 기술을 가르치는 데 그치지 않고, 개발자로서 갖춰야 할 사고방식과 태도까지 함께 전달하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진지하게 개발을 대하고자 하는 분들께 적극 추천드립니다.
강의를 통해서 전달하고 싶었던 것을 잘 정리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Reviews 2
∙
Average Rating 5.0
5
혼돈과 무질서가 가득한 곳에서 토비님이 빛이 있으리라 했더니 빛이 나타나 질서를 바로 잡았다. 제가 많은 고민을 해오고 있던 도메인 모델 패턴과 헥사고날 아키텍쳐에 대한 정론을 보고 있는 기분입니다. 추천드립니다.
헉.. 제가 그런 대단한 능력을 가진 사람은 아닙니다. 다만 열심히 공부하고 확인했던 것들을 조금 혼란을 겪으시거나, 기술의 가치를 잘 얻지 못하시는 분들을 볼 때 안타까웠던 것들을 기억하면서 열심히 설명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럼에도 저도 틀린 것도 있을 겁니다. 여러 분들이 의견을 주고 계시니 저도 더 배우고 준비해서 이어지는 강의에서 계속 전달해드릴게요.
Limited time deal ends in 4 days
$90,750.00
25%
$93.50
Check out other courses by the instructor!
Explore other courses in the same fie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