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AI 활용(AX)

/

AI 업무 활용

FEEL THE AGI: LLM과 AI Agent

ChatGPT와 같은 AI의 근본이 되는 기술 LLM 과 Agent. LLM은 현 시점에 AGI에 가장 가까이 다가간 기술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일반인의 시선으로 LLM 과 Agent 기술에 대해 알아봅니다.

(5.0) 수강평 4개

수강생 77명

  • Feel The AGI

먼저 경험한 수강생들의 후기

이런 걸 배울 수 있어요

  • 일반인의 관점에서의 LLM & Agent 기술

  • LLM과 Agent 기술에 대해 여러 참여형 미션을 풀어보며 체득하기

FEEL THE AGI

ai 업계엔 유명한 말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업계 유명인이 했거나 인상적인 아티클, 혹은 기념비적인 논문에서 따온 말들이죠. 대표적인 구호 중에 하나가 바로  FEEL THE AGI 입니다.

이 말의 뜻은 그대로 해석하면 AGI를 느껴라? 느껴보세요? 라는 뜻입니다. 일단 AGI가 무슨 뜻인지 알아야겠죠? AGI는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의 약자로, 인공 일반 지능 을 의미합니다.


인공 일반 지능이랑 무엇일까요? 인공 일반 지능의 정의나 능력은 AI회사나 사람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저의 의견으로는, AGI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인간과 구분할 수 없는 수준의 능력과 지능을 가지고 인간과 교류하며 세상을 살아나갈 수 있는 인공지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은 어떻게 유명해졌을까요? (전)OpenAI 수석과학자 일리야 수츠케버(Ilya Sutskever)가 2022년 연말 파티에서 직원들과 함께 "Feel the AGI"를 외쳤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대중적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이후로 모델 성능 점프가 있을 때 "Feel the AGI moment"라는 표현이 테스트 후기를 요약하는 문구로 쓰이며 더욱 확대되었죠. 지금은 AI 업계에서 일상적으로 쓰이는 표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Generated by Google Nano banana

AGI를 왜 느껴야 하나요?

그럼 왜 ai 회사와 업계 사람들은 AGI를 느껴보라는 말을 자주 할까요? 그들에게 왜 AGI가 중요한지를 알면 그 이유가 이해됩니다. 아니, AGI는 단순히 AI 회사들과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만 중요한 개념이 아닙니다. AGI는 인류 전체의 삶과 가치에 큰 변화를 불러올 인류의 가장 중요한 발명이며, 그 파급력은 상상을 초월할 것입니다. 


단순히 생각해보세요. 당신의 가족, 연인, 친구, 동료가 사실 인간이 아닌, 내부에 AGI를 탑재한 인조인간이라 할지라도 당신은 그 차이를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인간만이 가능했던 일, 인간을 다른 생물과 구분짓던 능력이 모두 인공적으로 만들고 복제할 수 있는 존재에게도 주어집니다. 이런 AGI가 나온다면 인류는 어떻게 변화할지 생각해보는건 흥미로운 일입니다.


AGI를 느낄 수 있는 기술, LLM

앨런 튜링이 인공지능의 이론적 기반을 주장한 195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AGI를 느껴볼만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미미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트랜스포머가 나오고 2018년 트랜스포머 구조를 차용한 최초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 GPT-1 을 OpenAI에서 공개하면서, LLM은 차츰 발전해나갔습니다. 대중들도 LLM의 능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시기는 2022년 OpenAI에서 GPT-3.5 모델과 함께, 대화 형식으로 AI를 사용하는 제품인 ChatGPT를 출시하면서부터 였습니다.


LLM은 그 이후로 엄청난 발전 속도와 능력의 향상을 보이며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제 LLM은 Agent, 즉 독립적으로 세상을 관찰하고 계획을 세우며 행동할 수 있는 존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LLM과 AGENT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새로운 기술들이 더 접목된다면 곧 인류는 AGI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LLM과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서 만든 강의

이 강의는 컴퓨터과학, 머신러닝/딥러닝 등의 학문/산업 경험이 없는 일반인이 LLM 과 Agent 기술에 대해 개념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복잡한 수식은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AI 관련 전문 용어를 최대한 풀어서 설명하거나 더 쉬운 일상 단어로 대체했으며,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시를 활용했습니다.


또한 이 강의는 텍스트 기반 강의이며 이 강의의 수업, 미션의 본문은 대부분 gemini-2.5-pro 모델을 사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영상은 google NotebookLM를 사용하여 생성되었습니다. 이 강의에서 AI가 작성하거나 만들지 않은 부분은 이 강의 소개글 본문과 커리큘럼 자체입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 요즘 유행하는 LLM & Agent 기술에 대해 궁금한 사람

  • 여러가지 어렵고 사색할만한 미션을 풀어보고 싶은 사람

안녕하세요
입니다.

77

수강생

4

수강평

5.0

강의 평점

1

강의

커리큘럼

전체

84개 ∙ (2시간 22분)

해당 강의에서 제공:

강의 게시일: 
마지막 업데이트일: 

수강평

전체

4개

5.0

4개의 수강평

  • sunny75님의 프로필 이미지
    sunny75

    수강평 111

    평균 평점 5.0

    5

    100% 수강 후 작성

    25/10/12/일 10:49 AI란 말이 많이 돌고 있는데요. 지금 강의를 듣고 AI가 뭔지 이해 했습니다. AI로 부터 많은 도움을 받을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다른 생각도 가져야 한다는 마지막 글로 AI에 대한 생각을 한번 더 하게 만드네요.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eel The AGI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sunny님! 완강 축하드리고, 소중한 수강평 감사드립니다. 요즘 AI라는 토픽이 정말 핫하죠. 근데 AI가 하나의 기술로 이뤄진 건 아니고, 지금의 AI 붐은 LLM 과 Agent 기술이 이끌고 있거든요. SW엔지니어나 AI 연구자의 시선이 아닌 일반인의 시선에서 LLM과 Agent 기술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최대한 복잡한 기술이나 수식을 빼고 개념적으로 설명하려 했는데 잘 이해되셨을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AI기술의 시작부터 궁극적인 지향점까지도 널리 알리고 싶었어요. 이 강의는 AI 기술을 알리는 강의이면서 AI로 만들어진 강의이기도 합니다. 강의 컨텐츠(강의 수업 본문, 강의 수업영상, 미션 본문)는 제가 커리큘럼과 강조 포인트를 생각한 이후부터는 전부 AI로 만든거에요. 저는 어떤 내용을 설명하겠다는 아이디어만 가지고 강의를 만든거죠. 그래서 아직 제 눈에 퀄리티가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강의의 컨텐츠를 AI활용을 고도화해서 더 퀄리티 좋게 만들 예정입니다. 아마 내용적인 측면은 바뀌지 않고 설명하는 형식이 바뀌겠지만, 필요하다면 추가 내용도 더 넣을 생각이에요. 강의 업데이트는 새소식으로 공지 드리겠습니다. 다음 강의로는 LLM & Agent 기술에 대해 더 깊게 알고싶으신 분들을 위한 강의와, 코딩 에이전트로 SW 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강의를 만들고 있습니다. 관심가지실 분들을 위해 강의 출시할때 새소식으로 공유드릴게요. 수강평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이 강의를 통해 AI 기술과 사회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해봐요!

  • hit102412님의 프로필 이미지
    hit102412

    수강평 6

    평균 평점 5.0

    5

    31% 수강 후 작성

    • Feel The AGI
      지식공유자

      hit102412 님 소중한 수강평 감사드립니다. 완강까지 화이팅입니다~!

  • 약풍님의 프로필 이미지
    약풍

    수강평 7

    평균 평점 5.0

    5

    30% 수강 후 작성

    • Feel The AGI
      지식공유자

      약풍님 첫번째 수강평 감사드립니다!

  • 가은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은

    수강평 4

    평균 평점 5.0

    5

    100% 수강 후 작성

    ₩34,100

    비슷한 강의

    같은 분야의 다른 강의를 만나보세요!